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9
1. 애착형성 19
2. 단동치기십계훈 32
3.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41
4. 영아의 운동능력 발달 53
5. 선행연구 65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69
1. 연구 대상 69
2. 연구 도구 70
3. 연구 설계 73
4. 연구 절차 73
5. 자료 분석 90
IV. 연구 결과 및 해석 91
1. 동질성 검사 91
2. 실험처지 효과 93
V. 논의 및 결론 96
1. 요약 96
2. 논의 및 결론 97
참고문헌 101
ABSTRACT 108
부록 111
[부록1] 사회·정서발달검사도구 111
[부록2] 운동능력 발달검사지 116
[부록3] 활동계획안 123
〈표 II-1〉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 구성요인 47
〈표 II-2〉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 48
〈표 II-3〉 사회·정서 발달관련 표준보육과정 세부내용과 교사의 역할 50
〈표 II-4〉 연령별 운동 능력 발달 56
〈표 II-5〉 기본운동능력의 유형 60
〈표 II-6〉 표준보육과정 신체영역 61
〈표 II-7〉 신체발달 관련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과 교사의 역할 62
〈표 III-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대상 영아의 평균 연령과 성별 69
〈표 III-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월령에 대한 t-검증 결과표 70
〈표 III-3〉 영아의 성별에 따른 월령에 대한 t-검증 결과표 70
〈표 III-4〉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 도구의 문항수 및 구성요인과 하위요인 71
〈표 III-5〉 운동능력 발달 검사도구의 문항내용 72
〈표 III-6〉 연구설계 73
〈표 III-7〉 연구도구의 문항수정 내용 74
〈표 III-8〉 단동치기십계훈에 기초한 애착형성 활동 목표 및 내용 80
〈표 III-9〉 단동치기십계훈에 기초한 애착형성 활동 교수모형 84
〈표 III-10〉 단동치기십계훈에 기초한 애착형성 교육활동 예시 86
〈표 III-11〉 비교집단의 일상적인 자유놀이활동 89
〈표 IV-1〉 사회·정서발달과 운동능력발달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1
〈표 IV-2〉 사회·정서발달 증진의 하위요인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3
〈표 IV-3〉 운동능력증진의 하위요인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5
[그림II-1] 애착행동 체계 22
[그림II-2] 영아 정서의 종류 43
[그림II-3] 영아의 애착발달단계 44
[그림II-4] 사회·정서 발달단계 관계 총괄표 45
[그림II-5] 신체발달 단계 총괄표 55
[그림III-1] 안정애착형성 활동의 구성체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