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매체인 교과서에 수록된 가창곡을 알아 볼 때 한국가곡, 독일가곡, 이탈리아가곡, 민요, 그 외 여러 팝음악 등이 있다. 이중 고등학생들의 정서에 적합한 가곡의 종류로는 독일 가곡 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 가곡은 순수한 사랑의 내용과 자연을 동경하는 등 안정적이고 서정적인 내용이다. 그래서 고등학생들의 정서에 적합한 곡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 가곡의 발달배경과 독일가곡이 발달하면서 왜 예술가곡이라고 칭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독일 가곡을 예술가곡이라 표현하는 시와 음악과의 연관성에 대해 피아노 반주와 가사와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일의 예술가곡의 대표적인 가곡의왕 슈베르트의 곡들로 살펴보았고 슈베르트의 생애와 가곡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학생들이 흥미를 줄 수 있는 가사를 중점으로 알아보았고, 그 가사의 발음과 뜻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음악 수업에 수준을 높이는 수업으로 받아들이게 하였다.
이 논문은 슈베르트 가곡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배움이 되는 지도 방법으로 가창영역을 활용하였다. 가창 활동은 심미적 체험, 정서의 순화, 창의력 계발, 음악을 통한 표현력의 신장을 이룰 수 있는 음악교육의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가창 활동의 수업 중 독일 가곡은 시와 음악이 하나로 융합된 예술가곡의 장르로, 시의 내용에 따라 변화하는 음악을 듣고 불러보는 심미적 체험이 가능한 수업이라 할 수 있다. 가창의 필요한 부과적인 이론이 되는 발성법과 발성에 기초가 되는 호흡법 자세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가창의 성역을 설명하여 학생들에 목소리와 발성에 따라 가창할 때의 음색을 알아보았고 가창에 필요한 음악용어를 설명하였다.
이 논문의 중점으로 다룰려는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슈베르트의 가곡 〈음악에〉, 〈송어〉, 〈보리수〉, 〈봄의 꿈〉을 선정하여 각곡의 특징들과 중요하게 생각되는 수업내용으로 작성하였고, 곡들의 중요한 가사를 독일어 발음의 유의하며 발음을 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곡들의 내용과 특징들을 쉽게 설명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학습 지도 방법이 독일 가곡의 가창 지도에 적용되었을 때 독일 가곡의 가창학습이 학생들의 역량이 쌍이는데 도움이 되는 수업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