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8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봉준호 영화의 아이러니 17
1. 인물의 아이러니 17
1.1. 인물의 희화화를 통한 시대의 성찰:〈플란다스의 개〉 18
1.2. 인물 대립군을 통한 전도적 인식:[살인의 추억] 23
1.3. 극단적 캐릭터의 양가성:〈흔들리는 도쿄〉〈마더〉 27
2. 시선의 아이러니 34
2.1. 디테일의 반전을 활용한 허무한 웃음:〈플란다스의 개〉 35
2.2. 시점숏을 활용한 불편한 서스펜스:〈살인의 추억〉 38
2.3. 겹시선을 활용한 이중의 관음 효과:〈플란다스의 개〉〈마더〉 40
3. 구성적 아이러니 44
3.1. 에피소드의 나열과 균형적 거리감각:〈지리멸렬〉 44
3.2. 수미상관 구조와 반성적 거리감각:〈살인의 추억〉 51
3.3. 반복의 모티브와 다각적 거리감각:〈괴물〉 54
III. 봉준호 영화의 알레고리 58
1. 상황적 알레고리 58
1.1. 알레고리적 몽타주의 변주:〈괴물〉 59
1.2. '멜랑콜리자'의 시선:〈마더〉 63
2. 상징적 알레고리 67
2.1. 폐쇄된 세계의 서사:〈흔들리는 도쿄〉 68
2.2. 계급 사회의 재현:〈설국열차〉 70
3. 우화적 알레고리 75
3.1. 서사적 상상력의 세계:〈괴물〉〈설국열차〉 76
3.2. 공존의 모색과 구현:〈옥자〉 82
IV. 봉준호 영화의 변모 양상 88
V. 결론 96
참고문헌 101
Abstract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