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9
3. 용어정의 9
II. 이론적 배경 11
1. 감정조절 11
1) 감정조절의 개념 11
2) 감정조절의 유형 12
3) 감정조절 능력의 개념 14
2. 발달장애 15
1) 발달장애 개념 15
2) 발달장애 어머니의 역할 갈등 16
3) 발달장애 어머니의 감정조절의 필요성 17
3. 현실치료 18
1) 현실치료 18
2) 선택이론 20
3) 현실치료와 감정조절 23
4. 선행 프로그램 분석 25
5. 선행 프로그램의 구성내용 28
III. 프로그램 개발 30
1.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30
2. 프로그램의 구성 31
3. 회기별 목표 및 내용 34
IV. 프로그램의 실제 37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71
[부록 1] 감정조절곤란 척도 72
[부록 2] 부정적 기분조절 척도 76
[부록 3] 프로그램 활동지 79
Abstract 91
국문초록 93
〈표 II-1〉 선행 프로그램의 구성내용 28
〈표 III-1〉 프로그램 회기별 목표 및 내용 34
〈표 IV-1〉 프로그램 1회기-오리엔테이션 및 환경 가꾸기 37
〈표 IV-2〉 프로그램 2회기-내가 웃을 때 어떤 욕구가 춤출까? 40
〈표 IV-3〉 프로그램 3회기-먼지 쌓인 사진첩 열어보기 43
〈표 IV-4〉 프로그램 4회기-나의색~~~ 그대들의 색~~~^^ 46
〈표 IV-5〉 프로그램 5회기-내 몸이 뭐라고 하지? 49
〈표 IV-6〉 프로그램 6회기-내 몸이 그랬나? 52
〈표 IV-7〉 프로그램 7회기-쉼표 찍고 갑시다. 55
〈표 IV-8〉 프로그램 8회기-내 삶은 내가~~~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