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2
1) 의미단위 읽기 12
2) 읽기 유창성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14
2. 청각장애아동의 읽기 특성 16
3. 의미단위 읽기 전략 19
4. 읽기 유창성 25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설계 29
3. 연구 도구 30
1) 대상자 선정도구 30
2) 중재평가도구 31
3) 의미단위 읽기 지도 프로그램 33
4. 연구 절차 38
1) 사전검사 38
2) 1차지도 38
3) 중간검사 1 38
4) 2차지도 39
5) 중간검사 2 39
6) 3차지도 39
7) 사후검사 39
5. 자료 분석 40
IV. 연구 결과 41
1. 읽기속도에 미치는 효과 41
2. 읽기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 44
3. 읽기 이해도에 미치는 효과 47
V. 논의 50
1. 읽기 속도에 미치는 효과 50
2. 읽기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 52
3. 읽기 이해도에 미치는 효과 53
VI.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참고 문헌 58
국문 초록 66
ABSTRACT 67
부록 69
부록1. 검사용 읽기 자료 70
부록2. 회기별 읽기 자료(1~12회기) 78
부록3. 연구참여 동의서 102
〈표 II-1〉 읽기 유창성 개인적 수준에 따른 수준과 준거 27
〈표 III-1〉 연구 대상의 연구대상의 지능검사 및 읽기진단검사 결과 28
〈표 III-2〉 연구 설계 29
〈표 III-3〉 중재평가 자료 목록 33
〈표 III-4〉 회기별 읽기자료 목록 34
〈표 III-5〉 의미단위 읽기의 각 회기별 핵심지도 내용 35
〈표 III-6〉 의미단위 읽기 지도 단계 36
〈표 III-7〉 의미단위 읽기 지도의 활동계획안(예시) 37
〈표 IV-1〉 연구대상자의 읽기 속도 결과 41
〈표 IV-2〉 검사 회수별 결과에 따른 읽기속도의 대응별 비교 43
〈표 IV-3〉 연구대상자의 읽기 정확도 결과 44
〈표 IV-4〉 검사 회수별 결과에 따른 읽기정확도의 대응별 비교 46
〈표 IV-5〉 연구대상자의 읽기 이해도 결과 47
〈표 IV-6〉 검사 회수별 결과에 따른 읽기이해도의 대응별 비교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