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청각장애아동들의 의미단위 읽기전략을 활용한 지도방법이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의미단위 읽기전략을 활용한 읽기속도, 읽기정확도, 읽기 이해도에 대한 향상에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의미단위 읽기 지도가 청각장애아동의 읽기 속도, 읽기 정확도, 읽기 이해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A시에 소재한 일반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4학년, 5학년, 6학년 청각장애 초등학생 21명을 대상으로 1회기 당 45분씩, 12회기 동안 도입(15분)-전개(15분)-정리(15분) 등으로 나누어 의미단위 읽기 지도를 실시하였다. 각 회기 동안 평균 505개의 어휘를 바탕으로 하여 12개의 주제별 동화를 읽도록 하였고, 사전검사-1차 지도-중간검사 1-2차지도-중간검사 2-3차지도-사후검사 등의 단계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결과에 대한 비교를 위하여 사전검사, 중간검사 1, 중간검사 2, 사후검사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Friedman Test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모든 유의 수준은 95% 이상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미단위 읽기지도는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읽기속도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의미단위 읽기지도는 청각장애아동의 읽기정확도 향상에 효과적이다. 셋째, 의미단위 읽기지도는 청각장애아동의 읽기이해도 향상에 효과적이다. 종합적으로 의미단위 읽기 전략을 활용한 지도방법은 청각장애아동의 읽기 유창성을 향상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청각장애아동들의 읽기 유창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의미단위 읽기 지도 등과 같은 시각적 매체의 장점에 기초한 체계적인 지도방법과 전략 등이 개발되어야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