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2
1) ADHD 성향 아동 12
2) 모래놀이 13
II. 이론적 배경 14
1. ADHD 아동 14
1) ADHD 아동의 개념 14
2) ADHD 아동의 특징 15
2. 모래놀이 18
1) 모래놀이의 개념 18
2) 모래놀이의 역사 19
3) 모래놀이의 구성요소 21
4) 모래놀이의 발달단계 및 주제의 변화 23
3. 선행연구 분석 25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참여자 28
1) 연구 참여자 A 30
2) 연구 참여자 B 30
3) 연구 참여자 C 31
4) 연구 참여자 D 31
5) 연구 참여자 E 32
6) 연구 참여자 F 33
2. 연구 제보자 33
1) 연구 제보자 A 34
2) 연구 제보자 B 35
3) 연구 제보자 C 35
3. ADHD 검사 도구 36
4. 자료 수집 및 분석 36
5. 연구 절차 39
6. 연구의 진실성 확보 40
IV. 연구 결과 42
1. 놀이의 태도 43
1) 놀이의 부정적 태도 43
2) 상담자에 대한 부정적 태도 47
2. 놀이의 특성 48
1) 내용의 특성 48
2) 제목 선정의 특성 51
3) 소품 활용의 특성 53
4) 공간 구성의 특성 56
3. 놀이의 태도 변화 57
1) 놀이의 긍정적 태도 57
2) 상담자에 대한 긍정적 태도 60
4. 놀이 후 변화 62
1) 일상생활 행동 변화 62
2) 대인관계 변화 65
5. 모래놀이 활동 및 변화의 범주화 66
V. 논의 68
1. ADHD 성향 아동의 모래놀이 활동 태도 및 특성 69
1) 모래놀이 활동 태도 69
2) 모래놀이 활동 특성 71
2. ADHD 성향 아동의 모래놀이 활동 후 긍정적 변화 탐색 74
1) 모래놀이 활동 태도 변화 74
2) 모래놀이 활동 후 변화 77
VI. 요약 및 제언 80
1. 요약 80
2. 제언 82
참고 문헌 84
국문 초록 91
ABSTRACT 92
부록 94
부록 1. 모래놀이 활동사진 94
1. 연구 참여자 A 94
2. 연구 참여자 B 96
3. 연구 참여자 C 98
4. 연구 참여자 D 100
5. 연구 참여자 E 102
6. 연구 참여자 F 104
부록 2. 학부모 동의서 106
〈표 III-1〉 연구 참여자 현황 28
〈표 III-2〉 연구 참여자의 ADHD RS-IV 사전 검사 결과 29
〈표 III-3〉 연구 제보자 현황 34
〈표 III-4〉 연구 참여자별 모래놀이 활동 40
〈표 IV-1〉 연구 참여자의 ADHD RS-IV 사전-사후 검사 결과 42
〈표 IV-2〉 개방 코딩을 통해 발견된 개념과 하위범주 및 범주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