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를 어린이집 현장 맥락 속에서 구체화하기 13
3.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유아음악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 20
1) 유아음악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20
2) 유아의 음악적 발달 단계와 그 특성 22
3) 유아기 음악교육활동의 내용 25
2. 음악영재성의 이해 28
1) 음악적 지각력 29
2) 음악적 기억력 30
3) 음악적 창의성 31
4) 음악적 표현력 32
5) 음악과 인성 33
3. 유아음악 교육활동과 영재성발달 34
4. 해석학에 대한 이해 35
1) 해석학의 의미 37
2) Gadamer의 철학적 해석학 40
5. 영재성 발달 연구와 해석학 44
III. 연구방법 46
1. 연구 참여자 46
1) 연구 참여자 47
2) 연구 보조자 48
3) 연구현장 51
4) 연구 현장에서의 유아음악 교육활동 내용 52
2. 자료수집 70
3. 텍스트의 해석 71
4. 연구절차 74
IV. 음악활동을 통한 영재성에 대한 택스트해석 76
1. 음악적 지각력 76
1) 박자와 리듬도 익혀지네요. 76
2) 몸으로 표현하는 음악 87
3) 듣고 느껴요. 94
2. 음악적 기억력 104
1) 악보도 절로 읽어지네요. 104
2) 연주와 몰입하기 113
3) 저절로 계이름도 익혀요 117
4) 음악활동을 기억해요 122
3. 음악적 창의성 126
1)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워요 126
2) 음악활동은 즐거워요 135
4. 음악적 표현력 142
1) 음악의 정서적 표현 142
2) 음악을 말로 표현해요 150
5. 음악과 인성 158
1) 음악활동으로 쌓여가는 우정 158
2) 함께 나누는 소통과 배려와 감사 165
3) 음악활동을 통해 키워가는 꿈과 희망 174
V. 음악활동을 통한 영재성에 대한 해석학적 연구에 대한 자기반성 180
1. 나를 돌아보는 유아음악 활동교육 180
2. 해석학적 글쓰기 191
VI. 결론 : 요약 및 제언 193
1. 요약 193
2. 제언 196
참고문헌 198
ABSTRACT 204
〈표 1〉 연구 참여자의 개략적 특성 47
〈표 2〉 연구 보조자의 개략적 특성 49
〈표 3〉 연령별 음악활동의 장르와 악기 53
〈표 4〉 주제 구성표 73
〈표 5〉 연구 일정표 75
〈그림1〉 합창을 하고 있는 유아 사진 55
〈그림2〉 까혼 연주 중인 만 3세 유아사진 56
〈그림3〉 젬베 연주 중인 만 3세 유아사진 57
〈그림4〉 핸드벨 연주 중인 만 3세 유아사진 59
〈그림5〉 밤벨 연주 중인 만 4세 유아사진 60
〈그림6〉 오르프와 멜로디언 합주하는 만 4세 유아사진 62
〈그림7〉 합주중인 만 5세 유아사진 64
〈그림8〉 우쿨렐레 연주 중인 만 5세 유아 66
〈그림9〉 오카리나 연주중인 만 5세 유아 68
〈그림10〉 사물놀이 합주 중인 만 5세 유아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