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해의 실천학문인 해석학적 연구방법을 원용하여 어린이집에서의 음악교육활동이 유아의 영재성 발달에 주는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경상남도 J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46명을 선정하였으며, 연구 보조자로는 담임교사 2명과 교사들의 음악활동 지도연수를 담당하고, 만 5세 유아음악활동 지도과정에 참여하는 원감교사 1명으로 선정하였다. 음악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실과 대강당에서 연구자의 참여관찰이 이루어졌으며, 음악활동 속에서 유아들의 일상의 모습과 교사와의 상호작용,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등을 기록하고 녹화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관찰일지, 유아들의 음악활동에 대한 녹화자료, 교사들의 관찰일지, 연구자와 교사간의 면담자료 등을 근거로 텍스트를 작성하고 심층적인 의미를 부여하면서 텍스트를 해석하였다.
연구자가 이러한 텍스트를 해석하여 음악교육활동이 유아의 영재성 발달에 주는 교육적 의미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음악교육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리듬과 박자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신체로 표현이 가능하였으며, 듣고 느낄 수 있는 음악활동이 영재성 요소인 지각력 발달에 긍정적인 자극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들은 다양한 음악교육 활동경험을 통해 악보를 읽을 수 있는 능력과 악보를 보면서 전반적인 음의 흐름을 찾아내고 음을 기억하고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는 유아기 음악교육활동이 영재성 요소인 기억력을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아들은 음악교육활동 시간에 무한한 상상력과 호기심에 가득찬 창의적 질문과 표현을 하였다. 특히, 또래간의 즉흥연주를 통한 음악활동이 유아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에 크게 기여하는 장면들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음악교육활동이 유아들의 창의성 발현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유아들은 음악을 듣고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다루는 과정에서 자신의 정서와 생각을 과감하고 진솔하게 표현함으로써, 또래 유아들보다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수준 높은 표현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음악을 통해, 자신의 정서를 감정과 색 그리고 날씨와 연계하여 다양하게 표현하였으며, 악기 소리가 주는 느낌을 다양한 언어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이는 유아음악교육활동이 유아들의 다양한 표현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유아들은 음악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성적 요소인 우정, 나눔, 배려, 소통, 감사하는 마음, 꿈을 향한 노력, 책임감 등을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활동은 즐거운 놀이 활동으로 이루어져야한다. 교사는 자연스러운 놀이과정에서 발현되어지는 영재성 요소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자극하고 이끌어 냄으로써, 음악적 적성과 잠재력을 발견해내는 교육적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아음악활동 교육과정을 반성해보면, 유아교사들은 유아들의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인 방법으로 유아들이 일정한 수준의 합창·합주를 통한 음악적 기술 향상에만 관심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다. 연구자는, 유아들의 음악교육활동을 관찰하고 그에 관련되는 텍스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유아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깨닫도록 하는 교육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러움 속에서 새로움을 찾고 창출해내는 영재성이 발현되도록 음악교육 프로그램과 음악교수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유아들이 통합된 교육과정에서 쉽고 즐겁게 음악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사들에게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음악교수방법을 제시 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유아기 음악교육활동을 초등학교에 진학해서도 지속적으로 계속 할 수 있도록, 각급수준의 음악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계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셋째, 현장교사들에게, 음악을 통해 올바른 인성함양과 감성개발을 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넷째,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유아음악교육활동에 대한 연구의 대부분이 양적연구로 이루어져 왔음을 알 수 있다. 유아의 음악교육활동인 유아생활세계를 이해하는 데는 양적연구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음악교육활동을 하는 유아들의 실존적인 삶을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로써, 해석학적 연구방법의 원용으로 패러다임의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