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스토리텔링과 수학탐구활동 18
2. 수학 개념 26
3. 이야기 이해력 35
4. 선행연구 37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 대상 41
2. 연구 도구 41
3. 연구 절차 45
4. 자료 분석 58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9
1.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탐구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에 미치는 영향 59
2.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탐구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69
V. 논의 및 결론 78
1. 요약 78
2. 논의 및 결론 79
3. 제언 84
참고문헌 86
부록 95
부록 1. 유아 수학 개념 검사 결과 기록지 96
부록 2. 유아 이야기 이해력 사전, 사후 검사 도구 97
부록 3. 실험집단 활동 계획안 99
ABSTRACT 123
〈표 II–1〉 유아 수학 개념의 내용체계 28
〈표 III-1〉 연구 대상 유아의 성별과 연령분포 41
〈표 III-2〉 유아 수학 개념 검사 도구의 하위 영역과 신뢰도 42
〈표 III-3〉 이야기 이해력 검사 도구의 하위 요인과 개념 44
〈표 III-4〉 이야기 이해력 채점 기준 45
〈표 III-5〉 연구 절차 46
〈표 III-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일과 운영 49
〈표 III-7〉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탐구활동의 구체적인 내용 구성 50
〈표 III-8〉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탐구활동 절차 52
〈표 III-9〉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탐구활동의 예 54
〈표 III-10〉 비교집단의 활동 내용 56
〈표 IV-1〉 수학 개념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59
〈표 IV-2〉 수학 개념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0
〈표 IV-3〉 대수 개념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61
〈표 IV-4〉 대수 개념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2
〈표 IV-5〉 수와 연산 개념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63
〈표 IV-6〉 수와 연산 개념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4
〈표 IV-7〉 기하 개념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65
〈표 IV-8〉 기하 개념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6
〈표 IV-9〉 측정 개념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67
〈표 IV-10〉 측정 개념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8
〈표 IV-11〉 이야기 이해력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69
〈표 IV-12〉 이야기 이해력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70
〈표 IV-13〉 문자적 이해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72
〈표 IV-14〉 문자적 이해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72
〈표 IV-15〉 추론적 이해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74
〈표 IV-16〉 추론적 이해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74
〈표 IV-17〉 평가적 이해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76
〈표 IV-18〉 평가적 이해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76
[그림III-1] 연구 절차 47
[그림 IV-1] 수학 개념 사전·사후 점수 비교 61
[그림 IV-2] 대수 개념 사전·사후 점수 비교 63
[그림 IV-3] 수와 연산 개념 사전·사후 점수 비교 65
[그림 IV-4] 기하 개념 사전·사후 점수 비교 67
[그림 IV-5] 측정 개념 사전·사후 점수 비교 69
[그림 IV-6] 이야기 이해력 사전·사후 점수 비교 71
[그림 IV-7] 문자적 이해 사전·사후 점수 비교 73
[그림 IV-8] 추론적 이해 사전·사후 점수 비교 75
[그림 IV-9] 평가적 이해 사전·사후 점수 비교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