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8
1. 퍼스널컬러 18
1-1. 퍼스널컬러의 개념과 분류 유형 18
1-2. 신체고유색 31
1-3. 퍼스널컬러의 진단 방법 37
1-4. 퍼스널컬러 진단의 조화도 39
1-5. 퍼스널컬러 4계절 유형의 특징 42
1-6. 퍼스널컬러에 관한 선행연구 49
2. 외모관리 행동 56
2-1. 외모관리 행동의 개념 56
2-2. 외모관리 행동의 유형 59
2-3. 외모관리 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74
3. 외모 만족도 79
3-1. 외모 만족도의 개념 79
3-2. 외모 만족도의 선행연구 84
4. 동기 및 의사결정요인 90
4-1. 동기 및 의사결정요인의 개념 90
4-2. 동기 및 의사결정요인의 선행연구 96
III. 연구방법 102
1. 질적 연구 방법의 선정 102
2. 연구 문제 103
3. 연구 절차 104
3-1. 연구 참여자 선정 104
3-2. 면접참여자의 개인적 특징 108
3-3. 자료 수집 방법 111
4. 자료 분석 115
IV. 연구 분석 및 결과 116
1. 연구 문제 1의 결과: 퍼스널컬러 컨설팅을 받게 된 동기 116
1-1. 트렌드 117
1-2. 또래집단의 동조성의 영향 118
1-3. 퍼스널컬러에 대한 호기심 및 이미지 변화 추구 119
1-4. 뷰티제품의 합리적 소비와 활용 119
1-5. 퍼스널컬러 컨설팅 동기에 대한 소결 121
2. 연구 문제 2의 결과: 퍼스널컬러 컨설팅 업체 선택의 의사결정요인 121
2-1. 정보원 121
2-2. 평가기준 및 선정기준 125
3. 연구 문제 3의 결과: 퍼스널컬러 컨설팅이 외모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 130
3-1. 의복행동 130
3-2. 뷰티행동 139
4. 연구 문제 4의 결과: 퍼스널컬러를 활용한 외모관리 행동으로 인한 외모 만족도 152
4-1. 의복행동의 내면적인 관점에 대한 만족도 153
4-2. 의복행동의 외부인적인 관점에 대한 만족도 156
4-3. 퍼스널컬러 컨설팅 후 의복행동에 대한 만족도 소결 157
4-4. 뷰티행동의 내면적인 관점에 대한 만족도 158
4-5. 뷰티행동의 외부적인 관점에 대한 만족도 162
4-6. 퍼스널컬러 컨설팅 후 뷰티행동에 대한 만족도 소결 163
4-7. 퍼스널컬러 컨설팅 후 외모관리 행동에 대한 심리적 만족도 164
4-8. 퍼스널컬러 컨설팅에 대한 최종 평가에 대한 만족도 168
V. 결론 및 제언 180
참고문헌 185
ABSTRACT 206
〈표 1〉 퍼스널컬러의 유형 29
〈표 2〉 퍼스널컬러진단의 조화와 부조화 변화 요인 41
〈표 3〉 4계절 유형의 신체색 특징 45
〈표 4〉 4계절 유형의 컬러 분류 46
〈표 5〉 퍼스널컬러에 관한 선행연구 54
〈표 6〉 외모관리 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77
〈표 7〉 외모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88
〈표 8〉 동기 및 의사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99
〈표 9〉 심층면접 참여자 및 컨설팅 특성 106
〈표 10〉 면접 지침의 질문 내용 113
〈그림 1〉 연구의 구성도 17
〈그림 2〉 질적 연구 분석 결과 178
〈그림 3〉 질적 연구 분석 결과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