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퍼스널컬러의 활발한 활용과 마케팅의 증가로 퍼스널컬러 컨설팅 시장이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인 심층면접법으로 퍼스널컬러 컨설팅 경험이 있는 20~30대 여성 8명을 대상으로 퍼스널컬러 컨설팅을 받은 동기, 업체 선택의 의사결정요인, 퍼스널컬러 컨설팅이 외모관리 행동 그리고 외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퍼스널컬러 컨설팅을 받게 된 동기는 트렌드, 또래집단의 동조성의 영향, 퍼스널컬러에 대한 호기심 및 이미지 변화 추구, 뷰티제품의 합리적 소비와 활용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퍼스널컬러 컨설팅 업체에 관한 정보는 디지털 매체정보원, 인터넷, 블로그, SNS, 인적정보원을 통해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컨설팅 업체의 평가 및 선정기준은 컨설팅 프로그램의 질과 금액의 합리성, 컨설팅 업체의 SNS 및 블로그 정보특성, 컨설턴트의 이미지인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퍼스널컬러 컨설팅이 외모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의복 색 선택 시 트렌드 컬러보다는 퍼스널컬러 진단결과와 일치하는 색 선택으로 퍼스널컬러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기존의 추구하는 의복 스타일에 퍼스널컬러 적용으로 컬러는 변하였지만 스타일에는 변화가 없었다. 또한 일상복, 면접 혹은 직장상황에서 퍼스널컬러를 활용 하였고, 상의중심의 의복과 얼굴주변의 액세서리 중심으로 활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뷰티행동의 특성은 유행컬러나 좋아하는 컬러 보다는 퍼스널컬러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자신이 추구하는 뷰티스타일에 퍼스널컬러 적용으로 컬러는 바뀌었지만 뷰티스타일에는 변화가 없었다. 또한 헤어염색에서의 퍼스널컬러를 높게 적용하였으며, 색조메이크업 중 포인트 메이크업과 베이스메이크업에서 퍼스널컬러를 적용, 네일관리행동에서는 퍼스널컬러를 활용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퍼스널컬러를 활용한 외모관리 행동으로 인한 외모 만족도는 자기만족감 상승, 얼굴인상의 변화와 추구하는 자기이미지의 근접, 긍정적인 감정 강화와 자신감의 고양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뷰티행동에 대한 외모 만족도는, 합리적 소비의 뷰티제품 활용, 얼굴의 결점보완, 새로운 메이크업의 시도, 밝은 인상의 변화와 추구하는 자기이미지의 근접, 주변인의 긍정적인 반응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퍼스널컬러 컨설팅 후 외모관리 행동에 대한 심리적 만족도는 심리적 안녕감, 자아 존중감, 심리적 안정감, 자신감 상승 등의 심리적 효용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자아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종 평가에 대한 만족 특성으로는 퍼스널컬러 드레이핑 과정의 흥미와 퍼스널컬러의 중요성 인식, 컨설턴트에 대한 높은 만족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 후 행동으로는 SNS후기 작성, 주변지인들에게 적극적인 구전 행동, 외모관리 행동에의 실질적인 적용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불만족 특성으로는 컨설턴트의 컨설팅 진행 방식에 대한 불만, 높은 가격대비 기대에 못 미치는 컨설팅 프로그램 이였으며, 불만족 후 행동으로는 타 업체 에서의 컨설팅 재 체험을 결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퍼스널컬러 컨설팅은 외모관리 행동, 외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퍼스널컬러 컨설팅은 외모에 대한 그릇된 가치관을 바로 잡아 주고 패션과 뷰티를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작용하며, 자아개념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준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