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2. 연구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7
1. 장수 브랜드 17
가. 장수 브랜드의 개념 및 특징 17
나. 장수 제품의 브랜딩 구축 사례 20
다. 해태제과 장수 브랜드 사례 (홈런볼) 29
2. 신규 브랜드 36
가. 신규 브랜드의 개념 및 특징 36
나. 신규 브랜드 출시 현황 40
다. 해태제과 신규 브랜드 사례 (허니버터칩) 45
3. 고객기반 브랜드자산 51
가. 브랜드와 브랜드자산의 개념 51
나. 브랜드자산 연구의 변천사 53
다. 켈러의 고객기반 브랜드자산(CBBE) 모델 54
제3장 연구의 설계 59
1. 연구모형 59
2. 연구가설 60
3. 조작적 정의 60
가. 브랜드 인지 61
나. 브랜드 이미지 62
다. 브랜드 기능 62
라. 충성도 63
4. 표본설계 및 구성 63
가. 표본설계 63
나. 설문구성 63
다. 분석 방법 66
제4장 실증 분석 67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7
2. 측정도구의 검증 및 적용 68
가. 설문척도의 변환 68
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70
다. 측정도구 적용 71
3. 연구모형 분석 및 결과 75
가. 홈런볼 연구모형 검증 75
나. 허니버터칩 연구모형 검증 80
다. 홈런볼과 허니버터칩의 연구모형 비교 분석 83
라.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추가 연구모형 검증 85
제5장 결론 88
1. 연구 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88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0
참고문헌 92
부록 100
부록 1. 설문지 100
부록 2. 연구모형 110
ABSTRACT 120
〈표 2-1〉 Fortune 2018 소비자가 선정한 신뢰브랜드 대상 22
〈표 2-2〉 2018 K-BPI 조사 주요 1위 브랜드 (소비재 산업) 23
〈표 2-3〉 제과사 TOP 10 브랜드 연간 매출 현황 31
〈표 2-4〉 비스켓 '복합+초코복합' 세그먼트 매출 현황 35
〈표 2-5〉 허니버터칩 수상 내역 45
〈표 3-1〉 설문지 구성내역 64
〈표 3-2〉 설문지 문항 구성 65
〈표 4-1〉 표본의 기초통계 분석 결과 68
〈표 4-2〉 설문척도 변환 69
〈표 4-3〉 SPSS 분석도구(타당성, 신뢰성 검증) 기준 71
〈표 4-4〉 홈런볼 측정항목 SPSS 검증 결과 72
〈표 4-5〉 허니버터칩 측정항목 SPSS 검증 결과 74
〈표 4-6〉 분석 모형의 적합도 수준 77
〈표 4-7〉 홈런볼 연구모형의 모델 적합도 검증 77
〈표 4-8〉 홈런볼 연구모형의 인과계수 검증 78
〈표 4-9〉 홈런볼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및 가설검증 78
〈표 4-10〉 허니버터칩 연구모형의 모델 적합도 검증 81
〈표 4-11〉 허니버터칩 연구모형의 인과계수 검증 81
〈표 4-12〉 허니버터칩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및 가설검증 82
〈표 4-13〉 홈런볼과 허니버터칩 표준화계수 값 비교 83
〈표 4-14〉 연령에 따른 Loading factor weight 비교 86
〈표 4-15〉 구입 빈도에 따른 Loading factor weight 비교 87
〈그림 2-1〉 '2017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 10 브랜드 21
〈그림 2-2〉 빙그레 우유 Flavor 현황 26
〈그림 2-3〉 오리온 초코파이 Flavor 현황 28
〈그림 2-4〉 홈런볼 SNS 검색 분석 30
〈그림 2-5〉 홈런볼 매출 및 취급율 추이 32
〈그림 2-6〉 홈런볼 브랜드 확장 사례 33
〈그림 2-7〉 홈런볼 Second Flavor 매출 현황 34
〈그림 2-8〉 비비고 만두 제품 List 41
〈그림 2-9〉 만두 제조사 TOP 5연간 매출 현황 42
〈그림 2-10〉 꼬북칩 Flavor 현황 43
〈그림 2-11〉 꼬북칩 월별 매출 및 취급율 추이 44
〈그림 2-12〉 허니버터칩 미투(Me too) 상품 현황 46
〈그림 2-13〉 허니버터칩 네이버 트렌드 검색 현황 47
〈그림 2-14〉 허니버터칩 매출 및 취급율 추이 48
〈그림 2-15〉 '허니' 브랜드 확장 매출 현황 49
〈그림 2-16〉 허니버터칩 Second Flavor 매출 현황 50
〈그림 2-17〉 Keller의 CBBE 모델 55
〈그림 3-1〉 연구 모형 59
〈그림 3-2〉 홈런볼, 허니버터칩 브랜드 자산 피라미드 61
〈그림 4-1〉 AMOS를 활용한 홈런볼의 연구모형 76
〈그림 4-2〉 AMOS를 활용한 허니버터칩의 연구모형 80
〈그림 4-3〉 AMOS를 활용한 홈런볼과 허니버터칩의 연구모형 비교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