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과 특징 14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5
1. 애착 이론 15
1.1. 애착 개념 15
1.2. 애착 이론 선행연구 15
2. 브랜드 애착 이론 17
2.1. 브랜드 개념 17
2.2. 브랜드 애착 이론 형성과정 17
2.3. 브랜드 애착 개념 18
2.4. 브랜드 애착 이론 선행연구 18
2.5.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태도의 차이점 19
3.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 이론 23
3.1. 브랜드 자산 개념 23
3.2.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 이론 선행연구 24
3.3. 캘러의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CBBE) 모델 26
제3장 연구의 설계 30
1. 조작적 정의 30
1.1. 인지 31
1.2. 이미지 31
1.3. 기능 31
1.4. 관계 31
2.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32
2.1. 연구 모형 32
2.2. 연구 가설 33
3. 측정도구 구성 및 설계 34
3.1. 측정도구 구성 34
3.2. 측정도구 설계 35
제4장 실증 분석 39
1. 표본 설계 및 자료 분석 방법 39
1.1. 표본 설계 39
1.2. 자료 분석 방법 41
2. 기술통계 분석 41
2.1.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2.2. 경험적 특성 43
3. 측정도구 검증 및 검증 결과 45
3.1. 측정도구 검증 45
3.2. 측정도구 검증 결과 46
4. 연구 모형 검증 및 연구 결과 48
4.1. 연구 모형 검증 48
4.2. 연구 결과 54
4.3. 추가 연구 57
제5장 결론 59
1. 연구 결과 요약 및 의의 5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안 61
참고문헌 63
설문지 67
ABSTRACT 74
〈표 1-1〉 연도별 국내 자동차 판매량 13
〈표 2-1〉 브랜드 애착의 구성요인 21
〈표 2-2〉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태도의 차이점 22
〈표 3-1〉 측정도구의 구성 34
〈표 3-2〉 측정도구의 문항 설계 35
〈표 4-1〉 2017년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량 39
〈표 4-2〉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4-3〉 경험적 특성 44
〈표 4-4〉 보유자 차량 제조국과 미보유자 희망 차량 제조국 44
〈표 4-5〉 분석도구 검증 기준 46
〈표 4-6〉 측정도구 검증 결과 47
〈표 4-7〉 회귀계수 검증 결과 49
〈표 4-8〉 표준화된 회귀계수 검증 결과 50
〈표 4-9〉 연구 가설 검증 결과 51
〈표 4-10〉 연구 모형의 적합도 기준 및 검증 결과 54
〈표 4-11〉 제조국별 브랜드 애착 형성 최종 값 55
〈표 4-12〉 새로운 연구 모형 회귀계수 값 56
〈표 4-13〉 새로운 연구 모형 표준화된 회귀계수 값 56
〈표 4-14〉 추가 연구 브랜드 애착 형성 최종 값 57
〈그림 1-1〉 연도별 국내 자동차 판매량 13
〈그림 2-1〉 Aaker(1991)의 브랜드 자산 모형 25
〈그림 2-2〉 Keller의 브랜드 자산 모형 26
〈그림 2-3〉 Keller(2001)의 CBBE 모델 27
〈그림 3-1〉 자동차 브랜드 자산 30
〈그림 3-2〉 연구모형 32
〈그림 3-3〉 연구 가설 33
〈그림 4-1〉 2017년 국산차 판매 순위 40
〈그림 4-2〉 2017년 수입차 판매 순위 40
〈그림 4-3〉 현대자동차 연구 모형 결과 52
〈그림 4-4〉 벤츠 연구 모형 결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