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범위 및 방 12
1. 연구범위 12
2. 연구방법 13
제2장 이론적 논의 14
제1절 사업용 화물자동차와 교통사고 현황 14
1. 개념 및 특징 14
2. 화물자동차산업 16
3.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발생 현황 20
제2절 해외사례 분석 34
1. 일본 34
2. 미국 49
3. 유럽연합(EU) 61
제3절 선행연구 고찰 66
제3장 연구설계 및 분석결과 70
제1절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70
1. 연구모형 70
2. 조사설계 72
제2절 분석결과 76
1.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6
2. 인식분석 79
3. 인식차이 분석 86
제4장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감소 방안 97
1. 화물자동차 운전자 근로환경 및 여건 개선 97
2. 운전자대상 교통안전교육 프로그램 다양화 98
3. 교통안전장치 장착 의무 확대 99
4. 운전자적성검사 차별화 및 다양화 99
5. 교통안전관리제도 정비 100
제5장 결론 101
참고문헌 106
Abstract 110
부록 112
〈표 2-1〉 자동차교통사고와 치사율 추이 21
〈표 2-2〉 화물자동차 용도별 교통사고 및 치사율 추이 23
〈표 2-3〉 카고형 화물자동차 톤급별 평균 적재비율 25
〈표 2-4〉 카고형 화물자동차 운전자 일평균 근로여건 27
〈표 2-5〉 화물자동차 심야할인시간 기준 차종별 고속도로 진입통행량 비중 28
〈표 2-6〉 카고형 화물자도차 통급별 운전자 연령 및 경력 29
〈표 2-7〉카고형 화물자동차 톤급별 차령분포 31
〈표 2-8〉 카고형 화물자동차 톤급별 적재물 보험 가입현황 33
〈표 2-9〉 일본의 사업용 화물자동차 운전자 교육 내용 35
〈표 2-10〉 일본의화물자동차 운전자 적성진단의 종류 및 내용 37
〈표 2-11〉 일본의 후부반사판 기준 39
〈표 2-12〉 일본의 「노동기준법」상 근로시간 관련 조항 41
〈표 2-13〉 제33조, 제40조, 제41조, 제56조, 제61조 관련 42
〈표 2-14〉 하부법령 43
〈표 2-15〉 자동차운전자 근로시간 등의 개선을 위한 기준 45
〈표 2-16〉 일본의 운수업체 감사 종류 및 내용 48
〈표 2-17〉 미국 사업용 화물자동차 운전자 대상 건강요건 및 건강검진... 51
〈표 2-18〉 미국의 과적운행 단속기준 54
〈표 2-19〉 미국 FMCSA의 화물적재 안전규정 55
〈표 2-20〉 미국의 사업용 화물자동차 운전자 근로시간(HOS) 제한규정 57
〈표 2-21〉 EU의 사업용 화물자동차운전자 운전시간제한규정 64
〈표 3-1〉 설문지 구성 72
〈표 3-2〉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 75
〈표 3-3〉 타당성 검증 77
〈표 3-4〉 신뢰성 검증 78
〈표 3-5〉 전반적 인식분석 79
〈표 3-6〉 행태적 요인에 대한 인식분석 80
〈표 3-7〉 심리적 요인에 대한 인식분석 81
〈표 3-8〉 업무적 요인에 대한 인식분석 82
〈표 3-9〉 환경적 요인에 대한 인식분석 83
〈표 3-10〉 교통사고 감소방안에 대한 인식분석 85
〈표 3-11〉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 86
〈표 3-12〉 자동차 운전경력 따른 차이분석 87
〈표 3-13〉 화물차 운전경력 따른 차이분석 88
〈표 3-14〉 차종에 따른 차이분석 89
〈표 3-15〉 화물종류에 따른 차이분석 90
〈표 3-16〉 교통사고 경험에 따른 차이분석 91
〈표 3-17〉 근무방식에 따른 차이분석 92
〈표 3-18〉 학력에 따른 차이분석 93
〈표 3-19〉 연령*근무 중 교통사고 교차표 94
〈표 3-20〉 화물차운전경력*근무 중 교통사고 교차표 95
〈표 3-21〉 근무방식*근무 중 교통사고 교차표 96
〈그림 2-1〉 국내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체계도 16
〈그림 2-2〉 차종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22
〈그림 2-3〉 미국 49 CFR 571.108 근거 반사지 부착 예시 53
〈그림 3-1〉 연구모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