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문헌 고찰 17
1. 자아존중감 17
1) 자아존중감의 개념 17
2) 자아존중감의 발달 20
3) 청소년기와 자아존중감 23
2. 학교생활적응 26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26
2) 청소년기의 학교생활적응 28
3) 학교생활적응과 자아존중감 32
3. 여중생의 정신건강과 자아존중감 35
4.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39
1) 청소년을 위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39
2)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의 구성 배경 40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연구설계 45
3. 측정 도구 46
4.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48
5. 자료수집 및 방법 50
6. 자료 분석 51
IV. 연구 결과 52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 52
2. 종속변수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54
3.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55
4.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57
V. 논의 63
VI.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70
참고문헌 71
Abstract 81
부록 84
〈부록 1〉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 84
〈부록 2〉 프로그램 활동 지도안 90
〈표 1〉 연구 설계의 구성 46
〈표 2〉 자아존중감 척도의 유형별 문항 및 신뢰도 47
〈표 3〉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문항 및 신뢰도 48
〈표 4〉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내용 49
〈표 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증 53
〈표 6〉 종속변수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54
〈표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기간 간 자아존중감 변화 55
〈표 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기간 간 자아존중감 차이검증 56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기간 간 학교생활적응 변화 58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기간 간 학교생활적응 차이검증 59
〈그림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변화 추이 56
〈그림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생활적응 사전-사후 변화 추이 60
〈그림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생활적응 하위척도 사전-사후 변화추이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