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가.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 13
나. 교사의 지식 13
다. 교사의 대처방안 14
II. 이론적 배경 15
1. ADHD 아동에 대한 지식 15
가. ADHD의 개념과 진단 15
나. ADHD의 원인 18
다. ADHD 아동의 특성 19
라. ADHD의 하위 유형 21
마. ADHD의 치료 방법 22
2.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방안 26
가.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태도 26
나. 수업 활동 참여를 위한 지도 방법 29
3. 선행 연구 고찰 31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및 조사 방법 35
2. 연구 도구 36
가. ADHD 아동에 대한 지식 척도 39
나.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안 척도 40
3. 자료 처리 41
IV. 연구 결과 43
1.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식 43
2. 초등학교 교사들의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안 47
가.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수업 관리) 47
나.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행동 관리) 50
V. 논의 및 제언 54
1. 논의 54
가.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식 54
나.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 56
2. 연구의 제한점 58
3.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7
부록 :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지식및 대처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지 70
〈표 II-1〉 DSM-5의 ADHD의 진단 기준 16
〈표 II-2〉 DSM-5의 ADHD의 유형 17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배경변인 특성 35
〈표 III-2〉 예비설문지 검토 및 수정 내용 36
〈표 III-3〉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지식 설문 문항구성 39
〈표 III-4〉 ADHD아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방안(수업 관리) 설문 문항 구성 및... 41
〈표 III-5〉 ADHD아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방안(행동 관리) 설문 문항 구성 및... 41
〈표 IV-1〉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식 정도 분석 43
〈표 IV-2〉 교사 변인별(성별, ADHD 관련 이수 학점) ADHD 아동에 대한 지식... 45
〈표 IV-3〉 교사 변인별(교직 경력, ADHD 아동 지도 경험, ADHD 관련 교육... 46
〈표 IV-4〉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안(수업 관리) 분석 47
〈표 IV-5〉 교사 변인별(성별, ADHD 관련 이수 학점) ADHD 아동에 관한 대처... 49
〈표 IV-6〉 교사 변인별(교직 경력, ADHD 아동 지도 경험, ADHD 관련 교육... 49
〈표 IV-7〉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안(행동 관리) 분석 50
〈표 IV-8〉 교사 변인별(성별, ADHD 관련 이수 학점) ADHD 아동에 관한 대처... 52
〈표 IV-9〉 교사 변인별(교직 경력, ADHD 아동 지도 경험, ADHD 관련 교육...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