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선행연구 검토 13
3. 연구 내용 및 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읽기 동기의 개념과 구성 요인 18
가. 읽기 동기의 개념 18
나. 읽기 동기의 중요성 19
다. 읽기 동기의 구성 요인 20
2. 도서 선택의 과정과 요인 23
가. 도서 선택의 과정 23
나. 도서 선택 요인 24
III. 연구 방법 33
1. 조사 대상 34
2. 조사 도구 34
가. 읽기 동기 검사지(The Motivation for Reading Questionnaire, MRQ) 34
나. 도서 선택과 독서 양상 조사 35
다. 관찰 및 면담 38
3. 자료 수집 방법 39
4. 자료 분석 39
IV. 결과 및 논의 40
1. 읽기 동기 분석 40
가. 읽기 동기 구성 요인 40
나. 읽기 동기 요인 범주 설정 48
2. 읽기 동기 수준별 도서 선택 분석 50
가. 도서 선택 요인 분석 51
나. 선택한 도서의 특성 분석 67
3. 읽기 동기 수준별 독서 양상 분석 72
V.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3
참고문헌 84
ABSTRACT 87
부록 90
〈표 1〉 Wutz&Wedwick의 BOOKMATCH 프로그램 15
〈표 2〉 Wigfield & Gurthrie의 읽기 동기 요인과 구성 범주와 요인 22
〈표 3〉읽기 동기 구성 범주와 요인에 대한 내용 23
〈표 4〉연구 과정 정리 33
〈표 5〉 조사 요인 36
〈표 6〉 관찰·면담 대상 38
〈표 7〉 KMO와 Bartlett의 검정 40
〈표 8〉 회전 후 산출된 요인 구조 41
〈표 9〉 요인별 최종 선택 문항 47
〈표 10〉 요인 간 상관 관계 49
〈표 11〉 회전 후 요인 간 성분행렬 50
〈표 12〉 요인 내 신뢰도 50
〈표 13〉 내재적 읽기 동기와 외재적 읽기 동기의 상관관계 51
〈표 14〉 도서 선택 요인 설문 문항 52
〈표 15〉 범주별 도서 선택 요인 빈도 분석 52
〈표 16〉 내재적 동기 수준에 따른 도서 선택 요인 56
〈표 17〉 학생 B의 선택 도서 58
〈표 18〉 외재적 동기 수준에 따른 도서 선택 요인 63
〈표 18〉 읽기 전 도서의 체감 난도와 내·외재적 동기의 상관관계 67
〈표 19〉 내·외재적 동기 수준에 따른 체감 난도 빈도 67
〈표 20〉 도서의 두께와 내·외재적 읽기 동기의 상관관계 69
〈표 21〉 도서의 밀도와 내·외재적 읽기 동기의 상관관계 69
〈표 22〉 독자의 배경지식과 내·외재적 읽기 동기의 상관관계 69
〈표 23〉 도서의 난도, 두께, 밀도, 독자의 배경지식 간의 상관관계 70
〈표 24〉 내재적 읽기 동기 수준에 따른 선택 도서의종류 70
〈표 25〉 외재적 읽기 동기 수준에 따른 선택 도서의 종류 71
〈표 26〉 선택한 도서의 순위와 빈도 73
〈표 27〉 내·외재적 읽기 동기 수준에 따른 완독 여부 74
〈표 28〉 읽기를 중단한 이유 75
〈표 29〉 독서 후 만족도와 내·외재적 읽기 동기 수준 간 상관관계 75
〈표 30〉 내·외재적 읽기동기 수준에 따른 만족 이유 빈도 분석 76
〈표 31〉 독서 후 체감 난도와 내·외재적 읽기 동기 수준 간 상관관계 79
〈표 32〉 수준 예측과 내·외재적 읽기 동기 수준 간 상관관계 79
〈표 33〉 내용 예측과 내·외재적 읽기 동기 수준 간 상관관계 80
〈그림 1〉 초등학생의 책 선택 요인 25
〈그림 2〉 자유 독서 상황의 책 선택 요인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