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8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2. 연구방법과 내용 10
3. 연구배경 13
II.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개념 및 역사적 유형변천 16
1. 개념정의 16
2. 회화에서 애니메이션 해석까지 19
3. 애니메이션이 민족지 영화에 들어오게 된 역사적 계기 21
4. 신 인류학이론과 민족지 애니메이션 23
5.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기록과 구성의 성질 26
6. 소결 34
III.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사례 분석 35
1.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근원 35
2. 원주민 애니메이션 37
2.1. 무스타파 알라산과 장 루쉬 40
2.2. Ng'endo Mukii (동아프리카 케냐 예술가) 58
3. 「Waltz With Bashir」의식적 전쟁 63
4. 호주의 독특한 인문적 관점의 애니메이션 시리즈 〈형제〉 67
5. 소결 74
IV.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매체적 특징 76
1. 매체 환경의 변화와 민족지 영화 표현의 다원화 76
2.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학술적 입장 78
3.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주체 취지 86
4.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에믹(Emic)' 관점과' 권한 위임(empowerment)' 가치 89
5. 소결 93
V.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재인식과 실천 전망 94
1.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기호와 인지 94
2.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미래전망 97
3. 가상사회와 문화소비 99
VI. 결론 103
참고문헌 107
Abstract 114
중문(中文)목차 116
中文摘要 118
[표 1] 무스타파 알라산의 작품연표 55
[그림 1] CharleySquash Goes to Town 38
[그림 2] Moustapha Alassane 41
[그림 3] Moustapha Alassane, Tahoua 43
[그림 4] 무스타파 알라산과 장 루쉬(우) 44
[그림 5] Moustapha and Claude Jutra 46
[그림 6] La Mort de Gandji 50
[그림 7] Bon Voyage Sim 51
[그림 8] Samba le Grand 52
[그림 9] Kokoa 애니메이션 영화 캡처 53
[그림 10] Ng' endo Mukii 58
[그림 11] Yellow Fever 59
[그림 12] Ari Folman 63
[그림 13] Waltz With Bashir, 2008 65
[그림 14] Adam Ellio 67
[그림 15] Uncle 68
[그림 16] Cousin 69
[그림 17] Brother 69
[그림 18] Harvie Krumpet 70
[그림 19] Mary and Max, 2009 70
[그림 20] Ernie Biscuit 73
[그림 21] 민족지 애니메이션과 일반 애니메이션의 비교 분석표 74
[그림 22] Director's Right-Analysis Chart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