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1.1. 연구의 배경 12
1.1.2. 연구의 목적 13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1.2.1. 연구의 방법 14
1.2.2. 연구의 범위 15
제2장 기존 문헌 연구 16
2.1.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16
2.1.1. 교차로의 기능적 영향권(기능적 거리) 16
2.1.2. 입체교차 유출입부 17
2.1.3. 터널 출구에서 연결로 변이구간까지의 길이 20
2.2. 도로용량편람 21
2.2.1. 엇갈림 구간 정의 및 적용 대상 21
2.2.2. 엇갈림 구간의 길이 22
2.2.3. 엇갈림 구간 분석 방법론 23
2.3. 도시지역 지하도로 설계지침 28
2.3.1. 적용범위 28
2.3.2. 설계요소 28
2.3.3. 지하도로의 선형 31
2.3.4. 지하도로 진출입부 위치 선정 32
2.3.5. 지하도로 출구부와 교차로 이격거리 34
2.4. Highway Capacity Manual(HCM) 38
제3장 기준의 문제점 및 새로운 기준 제시 45
3.1. 기존 최소 이격거리 기준의 문제점 45
3.1.1. 조도순응거리 46
3.1.2. 인지반응거리 49
3.1.3. 차로변경거리 51
3.2. 새로운 접근 방법 53
3.3. HCM을 이용한 엇갈림분석 54
3.3.1. HCM 엇갈림분석의 적용 방법 54
3.3.2. HCM 엇갈림분석의 특징 및 한계 55
3.4. 차로변경거리 재고 59
3.4.1. 최소 엇갈림 길이 59
3.4.2. 차로변경시간 60
3.5. 새로운 기준 제시 63
제4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5
4.1. 결론 65
4.2. 연구의 향후 과제 65
참고문헌 66
부록 67
Abstract 76
〈표 2.1〉 판단 및 운행거리 17
〈표 2.2〉 엇갈림 구간의 서비스 수준 25
〈표 2.3〉 본선-연결로 엇갈림 구간의 용량(설계속도 100kph) 26
〈표 2.4〉 본선-연결로 엇갈림 구간의 용량(설계속도 80kph) 27
〈표 2.5〉 우리나라 소형자동차의 종류 및 세부기준 29
〈표 2.6〉 소형차전용 지하도로의 기대효과 및 장점 29
〈표 2.7〉 오른쪽 길어깨의 최소폭 30
〈표 2.8〉 왼쪽 길어깨의 최소폭 30
〈표 2.9〉 지하도로 최대 종단경사(전차종) 31
〈표 2.10〉 지하도로 최대 종단경사(소형차전용) 32
〈표 2.11〉 도시지역 지하도로 진출구간 도로의 서비스수준 산정 기준(단속류 조건) 33
〈표 2.12〉 도시지역 지하도로 진출구간 도로의 서비스수준 산정 기준(연속류 조건) 33
〈표 2.13〉 정주기신호의 결정모형을 이용한 대기행렬 길이 산정(예시) 35
〈표 2.14〉 기능적 거리 산정(예시) 36
〈표 2.13〉 지하도로 출구부와 전방교차로의 최소 이격거리 산정 예 37
〈표 2.16〉 HCM 엇갈림분석 예제 항목 38
〈표 2.17〉 HCM의 엇갈림 구간의 서비스 수준 38
〈표 3.1〉 터널과 지하도로 진출부 비교 46
〈표 3.2〉 조도순응거리와 U-TYPE 구간길이 비교 48
〈표 3.3〉 인지반응거리와 갈매기차로 길이 비교 50
〈표 3.4〉 교통량과 엇갈림 길이에 따른 밀도(Ramp Weaving) 55
〈표 3.5〉 교통량과 엇갈림 길이에 따른 밀도(Two-Sided Weaving) 56
〈표 3.6〉 교통량과 엇갈림 길이에 따른 밀도(본선-연결로 엇갈림) 57
〈표 3.7〉 백분위별 터널출구와 인터체인지 변이구간 간격 61
〈표 3.8〉 지하도로와 지상도로 합류부에서의 교통량에 따른 밀도 64
〈그림 1.1〉 연구수행 흐름도 14
〈그림 2.1〉 교차로의 기능적 영향권을 구성하는 요소 16
〈그림 2.2〉 입체교차 유출입부 평면선형 19
〈그림 2.3〉 입체교차 유출입부 종단선형 19
〈그림 2.4〉 터널 출구에서 연결로 변이구간까지의 길이 20
〈그림 2.5〉 엇갈림 구간의 교통 흐름 21
〈그림 2.6〉 엇갈림 구간의 길이 22
〈그림 2.7〉 분기구간 지하도로 연결로와 지상도로 접속 조건 34
〈그림 2.8〉 지하도로 본선과 지상도로 접속 조건 35
〈그림 2.9〉 지하도로 출구부 가변차로형 최소 이격거리 36
〈그림 2.10〉 지하도로 출구부 도로중앙차로형 최소 이격거리 37
〈그림 2.11〉 LOS of a major weaving segment(EX1) 39
〈그림 2.12〉 LOS for a ramp weave(EX2) 39
〈그림 2.13〉 LOS of a two-sided weaving segment(EX3) 39
〈그림 2.14〉 Design of a major weaving segment for a desired LOS(EX4) 40
〈그림 2.15〉 LOS of an ML access segment with cross-weaving(EX6) 40
〈그림 2.16〉 ML access segment with downstream off-ramp(EX7) 40
〈그림 3.1〉 터널과 지하도로 진출부 비교 45
〈그림 3.2〉 지하도로 U-TYPE 구간 길이 47
〈그림 3.3〉 갈매기 차로부 50
〈그림 3.4〉 지하도로 진출부의 엇갈림 구간 51
〈그림 3.5〉 지하도로 설계지침과 새로운 접근방법 비교 53
〈그림 3.8〉 미국 캘리포니아주 HOV 시설의 엇갈림 길이 60
〈그림 3.9〉 차로변경시간 분포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