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의 내용 13
C. 용어의 정의 13
1. 교권 13
2. 교권침해 14
II. 이론적 배경 15
A. 교권의 개념과 법적 규정 15
1. 교권의 개념 15
2. 교권의 법적 규정 16
B. 교권침해의 정의와 현황 18
1. 교권침해의 정의 18
2. 교권침해의 유형 18
3. 교권침해 현황 20
C. 교권보호를 위한 노력 24
D. 선행연구의 고찰 25
1. 교권의 개념을 탐색한 선행연구 25
2. 교권침해 사례를 분석한 선행연구 26
3. 교권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26
4. 선행연구의 시사점 27
III. 연구의 방법 29
A. 연구도구의 구성 내용 29
B. 연구대상 및 표집 방법 30
C. 자료의 처리 방법 31
D. 연구의 제한점 31
IV. 결과분석 및 논의 32
A. 교권에 대한 인식 분석 32
1. 교권의 개념 및 내용에 대한 인식 32
2. 교권의 법적 규정에 대한 인식 33
3. 교권침해 시 대처 요령에 대한 인식 34
4. 교권확립을 위한 노력에 대한 인식 35
B. 교권의 보장 실태에 대한 분석 37
1. 교육상의 권리에 대한 인식 37
2. 신분상의 권리에 대한 인식 41
3. 재산상의 권리 45
C. 교권침해의 요인 분석 49
1. 교권침해의 주체에 대한 인식 49
2. 교권침해의 요인에 대한 인식 50
D. 교권확립을 위한 교사의 요구 분석 58
1. 교권확립 정책 결정에 대한 인식 58
2. 교권확립 선행 요건에 대한 인식 60
3. 교권 신장의 노력 61
V. 요약·결론 및 제언 64
A. 요약 64
1. 교권에 대한 인식 분석 65
2. 교권의 보장 실태에 대한 분석 65
3. 교권침해 요인 분석 66
4. 교권확립을 위한 교사의 요구 분석 66
B. 결론 67
C. 제언 68
참고문헌 69
부록 1. 교권침해에 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설문지 71
〈표II-1〉 2003~2013년도 교권침해 유형별 사건 현황 21
〈표II-2〉 학생, 학부모에 의한 교권침해 현황 22
〈표II-3〉 주체의 원인·행위별 상담사례 접수 현황 23
〈표III-1〉 연구도구의 구성내용 29
〈표III-2〉 연구대상의 표집설계 30
〈표III-3〉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별 분포 31
〈표IV-1〉 교권의 개념 및 내용에 대한 인식 32
〈표IV-2〉 교권의 법적 규정에 대한 인식 33
〈표IV-3〉 교권침해 시 대처 요령에 대한 인식 34
〈표IV-4〉 교권확립을 위한 노력에 대한 인식 35
〈표IV-5〉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권에 대한 인식 37
〈표IV-6〉 교육내용 및 방법 결정권에 대한 인식 38
〈표IV-7〉 성적의 평가권에 대한 인식 39
〈표IV-8〉 학생지도 및 징계권에 대한 인식 40
〈표IV-9〉 신분 보유권에 대한 인식 41
〈표IV-10〉 쟁송 제기권에 대한 인식 42
〈표IV-11〉 사회적 우대권에 대한 인식 43
〈표IV-12〉 교원단체 결성과 교섭 협의권에 대한 인식 44
〈표IV-13〉 보수 청구권에 대한 인식 45
〈표IV-14〉 연금 청구권에 대한 인식 46
〈표IV-15〉 실비변상 청구권에 대한 인식 47
〈표IV-16〉 교권침해의 주체에 대한 인식 49
〈표IV-17〉 교권침해의 수준에 대한 인식 50
〈표IV-18〉 교권확립을 저해하는 요인에 대한 인식 51
〈표IV-19〉 교권침해의 유형에 대한 인식 52
〈표IV-20〉 학부모로부터의 교권침해 발생 이유에 대한 인식 53
〈표IV-21〉 학생으로부터의 교권침해 발생 이유에 대한 인식 54
〈표IV-22〉 학교관리자로부터의 교권침해 발생 이유에 대한 인식 55
〈표IV-23〉 교권침해 시 대처 방안에 대한 인식 56
〈표IV-24〉 교육정책 수립 시 교사의 의견 반영에 대한 인식 58
〈표IV-25〉 교권침해 발생 시 해결이 어려운 이유에 대한 인식 59
〈표IV-26〉 교권확립 선행 요건에 대한 인식 60
〈표IV-27〉 교사가 노력해야 할 사항에 대한 인식 61
〈표IV-28〉 학교가 노력해야 할 사항에 대한 인식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