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2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B. 연구의 내용 14
C. 용어의 정의 15
1. 학교폭력 15
2. 학교폭력 피해 15
3. 학교폭력 가해 15
4. 학교폭력 목격 16
5. 학교폭력 예방 교육 16
II. 이론적 배경 17
A. 학교폭력의 개념과 원인 17
1. 학교폭력의 개념 17
2. 학교폭력의 원인 20
B. 학교폭력의 유형 22
1. 신체폭력 22
2. 언어폭력 23
3. 금품갈취 23
4. 강요 24
5. 따돌림 24
6. 사이버 폭력 25
7. 성폭력 25
C.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적 접근 26
1. 생물학적 관점 26
2. 정신분석학적 관점 27
3. 학습이론적 관점 27
4. 긴장이론적 관점 28
5. 모멸극복적 관점 28
6. 사회통제적 관점 29
7. 생태학적 관점 29
D. 학교폭력 현황 검토 30
1. 학교폭력 사례 30
2.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분석 31
E. 선행연구의 고찰 34
III. 연구의 방법 37
A. 연구도구의 구성 내용 37
B. 연구대상 및 표집 방법 38
C. 자료의 처리 방법 40
IV. 결과분석 및 논의 41
A. 학교폭력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분석 41
1. 학교폭력 개념에 대한 이해 41
2. 신체폭력에 대한 이해 43
3. 언어폭력에 대한 이해 44
4. 따돌림에 대한 이해 45
5.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이해 46
6. 학교폭력 발생 빈도에 대한 인식 47
7. 학교폭력 발생 증가에 대한 인식 48
8. 학교폭력 미신고에 대한 인식 49
9. 온라인 실태조사에 대한 응답 태도 50
10. 언어폭력 대책 마련에 대한 인식 51
11. 따돌림 대책 마련에 대한 인식 52
12. 사이버 폭력 대책 마련에 대한 인식 53
B. 학교폭력의 피해 실태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분석 55
1. 신체폭력 피해 실태 55
2. 언어폭력 피해 실태 57
3. 따돌림 피해 실태 58
4. 사이버 폭력 피해 실태 59
C. 학교폭력의 가해 실태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분석 61
1. 신체폭력 가해 실태 61
2. 언어폭력 가해 실태 63
3. 따돌림 가해 실태 64
4. 사이버 폭력 가해 실태 65
D. 학교폭력의 목격 실태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분석 67
1. 신체폭력 목격 실태 67
2. 언어폭력 목격 실태 68
3. 따돌림 목격 실태 69
4. 사이버 폭력 목격 실태 70
E.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분석 72
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적극적 필요 집단 72
2.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 대한 만족도 73
3.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방법 74
4. 학교에서 실시한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종류 75
5. 학교폭력 예방 교육이 확대되어야 할 부분 76
V. 요약·결론 및 제언 78
A. 요약 78
1. 학교폭력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분석 79
2. 학교폭력의 피해 실태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분석 79
3. 학교폭력의 가해 실태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분석 79
4. 학교폭력의 목격 실태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분석 79
5.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80
B. 결론 80
C. 제언 82
참고문헌 83
부록 1. 설문지 88
〈표II-1〉 (재)청예단 실태조사 결과 학교폭력 피해율 및 가해율 31
〈표II-2〉 교육부(2017) 실태조사 결과 학교폭력 피해율 33
〈표II-3〉 교육부(2017) 실태조사 결과 학교폭력 피해유형별 비율 34
〈표III-1〉 연구도구의 구성 내용 37
〈표III-2〉 연구대상의 표집설계 39
〈표III-3〉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별 분포 39
〈표IV-1〉 학교폭력 개념에 대한 이해 41
〈표IV-2〉 신체폭력에 대한 이해 43
〈표IV-3〉 언어폭력에 대한 이해 44
〈표IV-4〉 따돌림에 대한 이해 45
〈표IV-5〉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이해 46
〈표IV-6〉 학교폭력 발생 빈도에 대한 인식 47
〈표IV-7〉 학교폭력 발생 증가에 대한 인식 48
〈표IV-8〉 학교폭력 미신고에 대한 인식 49
〈표IV-9〉 온라인 실태조사에 대한 응답 태도 50
〈표IV-10〉 언어폭력 대책 마련에 대한 인식 51
〈표IV-11〉 따돌림 대책 마련에 대한 인식 52
〈표IV-12〉 사이버 폭력 대책 마련에 대한 인식 53
〈표IV-13〉 신체폭력 피해 실태 55
〈표IV-14〉 언어폭력 피해 실태 57
〈표IV-15〉 따돌림 피해 실태 58
〈표IV-16〉 사이버 폭력 피해 실태 59
〈표IV-17〉 신체폭력 가해 실태 61
〈표IV-18〉 언어폭력 가해 실태 63
〈표IV-19〉 따돌림 가해 실태 64
〈표IV-20〉 사이버 폭력 가해 실태 65
〈표IV-21〉 신체폭력 목격 실태 67
〈표IV-22〉 언어폭력 목격 실태 68
〈표IV-23〉 따돌림 목격 실태 69
〈표IV-24〉 사이버 폭력 목격 실태 70
〈표IV-2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적극적 필요 집단 72
〈표IV-26〉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 대한 만족도 73
〈표IV-27〉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방법 74
〈표IV-28〉 학교에서 실시한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종류 75
〈표IV-29〉 학교폭력 예방 교육이 확대되어야 할 부분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