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연구의 내용 10
1.3.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11
제2장 프로젝트 학습과 통일교육의 이해 13
2.1.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13
2.1.1.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과 특정 13
2.1.2.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의의 17
2.1.3. 프로젝트 학습의 효율적 조직과 운영 18
2.2. 통일교육의 이론적 배경 22
2.2.l. 통일교육의 성격 및 목표 22
2.2.2. 통일교육의 의의 27
2.2.3. 통일교육 변천 과정 29
2.2.4. 통일환경과 통일교육 32
2.2.5. 통일교육 교육과정 34
2.3. 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 37
2.3.1. 교과 교육 측면 37
2.3.2. 창의적 체험활동 측면 38
제3장 창의적 체험활동중심 통일 프로젝트 학습 41
3.1. 창의적 체험활동중심 통일교육 프로젝트 학습 41
3.1.1. 자율 활용 41
3.1.2. 동아리 활동 43
3.1.3. 봉사 활동 46
3.1.4. 진로 활동 46
3.2. 창의적 체험활동중심 통일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47
3.2.1. 창의적 체험활동 연간 시수 47
3.2.2. 창의적 체험활동 통일 프로젝트 학습 계획(예시) 50
3.3. 창의적 체험활동중심 통일 프로젝트 학습운영 실제 51
3.3.1. 자율활동 통일행사 프로젝트학습 51
3.3.2. 통일 동아리 프로젝트학습 53
3.3.3. 6남매 봉사 동아리단 프로젝트 계획 55
3.3.4. 꿈 디자인 진로 활동 55
제4장 교과중심 통일 프로젝트 학습 57
4.1. 통일교육 내용 요소 변천 57
4.1.1. 통일교육 내용 범주와 요소 57
4.2. 2015 개정 교육과정 통일교육 내용 체계 58
4.2.1.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58
4.2.2.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62
4.2.3.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63
4.3. 교과중심 통일 프로젝트 학습 운영 67
4.3.1. 통일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 연간 시수 67
4.3.2. 교과중심 통일 프로젝트 학습 계획 69
4.3.3. 교과중심 통일 프로젝트 운영 71
제5장 요약 및 결론 73
5.1. 요약 73
5.2. 결론 74
5.3. 제언 75
참고문헌 76
〈표2-1〉 프로젝트 학습과 문제해결 학습의 유사점과 차이점 14
〈표2-2〉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 과정별 활동 내용 17
〈표2-3〉 시대별 학교 통일교육 내용 31
〈표2-4〉 통일교육의 내용체계 35
〈표2-5〉 2009개정교육과정에 반영된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내용 36
〈표2-6〉 2009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통일교육 내용 요소 시간 37
〈표3-7〉 학년별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시수 예시 48
〈표3-8〉 교육과정 편성 시수 확보 계획(괄호 안은 주제통합 통일교육 시수) 49
〈표3-9〉 교육과정 편성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계획 50
〈표3-10〉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통일 행사 51
〈표3-11〉 1학년 통일 행사 프로젝트 학습 계획 52
〈표3-12〉 주제중심 통일 동아리 운영 53
〈표3-13〉 IPTV 통일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54
〈표3-14〉 통일 6남매봉사단 동아리 활동 55
〈표4-15〉 통일교육의 내용 범주와 내용 요소 57
〈표4-16〉 교육과정 시기별 통일교육 내용의 변천 58
〈표4-17〉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도덕과 내용 체계 60
〈표4-1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내용 체계 61
〈표4-19〉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도덕과의 통일교육 주제 및 성취 기준 61
〈표4-20〉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62
〈표4-21〉 교육과정 편성 시수 확보 계획(괄호 안은 주제통합 통일교육 시수)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