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마술교육의 이해 14
1. 마술의 개념 14
2. 마술의 역사 17
3. 마술교육의 개념 20
4. 마술교육의 요소 22
5. 마술교육의 학습지도안 구성 27
제2절 자기개발 30
1. 자기개발의 개념 30
2. 자기개발의 요소 32
제3절 학교생활적응 37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37
2. 학교생활적응의 요소 38
제4절 선행연구 고찰 41
1. 마술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41
2. 자기개발에 관한 선행연구 43
3.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45
제3장 방과 후 학교 현황 47
제1절 방과 후 학교의 개념 47
제2절 방과 후 학교의 목적 47
제3절 방과 후 학교의 현황 49
제4장 연구설계 및 방법 5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1. 마술교육의 특성 59
2. 자기개발 59
3. 학교생활적응 60
제3절 설문지 구성 61
제4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62
제5절 분석방법 63
제5장 실증분석결과 64
제1절 자료의 특성 64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2. 마술교육 참여실태 6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7
1. 타당성 검증 67
2. 신뢰도 분석 71
제3절 기술통계적 분석 72
1. 마술교육의 특성 72
2. 자기개발 74
3. 학교생활적응 76
제4절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78
1. 상관관계 분석 78
2. 연구가설 검증 79
제5절 분석결과 함의 90
제6장 결론 9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3
1. 연구결과의 요약 93
2. 시사점과 제언 9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제언 97
참고문헌 98
부록 109
국문초록 115
Abstract 117
〈표 2-1〉 마술교육의 요소 도출 26
〈표 2-2〉 마술교육의 학습지도안 구성(예시) 28
〈표 2-3〉 자기개발의 요소 도출 36
〈표 2-4〉 학교생활적응의 요소 도출 40
〈표 2-5〉 마술교육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42
〈표 2-6〉 자기개발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44
〈표 2-7〉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46
〈표 3-1〉 운영학교 및 참여 학생 현황 49
〈표 3-2〉 프로그램 운영 현황 50
〈표 3-3〉 내용별 프로그램 운영 현황 51
〈표 3-4〉 위탁 프로그램 운영 현황 52
〈표 3-5〉 프로그램별 강사 현황 53
〈표 3-6〉 자유수강권 지원 현황 54
〈표 3-7〉 방과 후 학교 만족도 55
〈표 4-1〉 설문지 구성 61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표 5-2〉 마술교육 참여실태 66
〈표 5-3〉 마술교육의 특성에 대한 타당성 검증 68
〈표 5-4〉 자기개발에 대한 타당성 검증 69
〈표 5-5〉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타당성 검증 70
〈표 5-6〉 신뢰도 검증 71
〈표 5-7〉 전반적인 마술교육의 특성 72
〈표 5-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마술교육의 특성 차이 73
〈표 5-9〉 전반적인 자기개발 74
〈표 5-1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개발 차이 75
〈표 5-11〉 전반적인 학교생활적응 76
〈표 5-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77
〈표 5-13〉 상관관계 분석 78
〈표 5-14〉 마술교육의 특성이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79
〈표 5-15〉 마술교육의 특성이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80
〈표 5-16〉 마술교육의 특성이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81
〈표 5-17〉 마술교육의 특성이 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82
〈표 5-18〉 마술교육의 특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83
〈표 5-19〉 마술교육의 특성이 학교수업에 미치는 영향 84
〈표 5-20〉 자기개발이 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85
〈표 5-21〉 자기개발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86
〈표 5-22〉 자기개발이 학교수업에 미치는 영향 87
〈표 5-23〉 가설검증 결과요약 8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4-1] 연구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