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1) 인성 그림책 16
2)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16
3) 자아개념 17
4) 조망수용능력 18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 인성교육과 그림책 19
1) 유아 인성교육 19
2) 유아기에 적합한 인성교육의 덕목 21
3) 인성그림책의 교육적 효과 26
2.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28
1)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의 정의 28
2)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32
3. 자아개념 36
1) 자아개념의 정의 36
2) 자아개념의 발달이론 39
3) 인성그림책과 유아의 자아개념 41
4)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과 유아의 자아개념 42
4. 조망수용능력 44
1) 조망수용의 개념 44
2) 인성그림책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47
3)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과 조망수용능력 49
III. 연구방법 51
1. 연구대상 5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2) 동질성 검증 52
2. 연구도구 54
1) 자아개념 54
2) 조망수용능력 56
3. 연구절차 63
1)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적절성 검토 63
2) 검사도구의 적절성 검토 63
3) 인성그림책 선정 64
4) 비교집단에서 활용한 그림책 68
5) 검사자 훈련 69
6) 사전검사 70
7) 본 실험 71
8) 사후검사 78
9) 채점방법 78
4. 자료 분석방법 78
IV. 연구결과 80
1.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80
2.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85
V. 논의 및 결론 90
1. 논의 90
1)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90
2)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93
2. 결론 96
3. 제언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13
부록 117
〈부록 1〉 자아개념 검사도구 내용 118
〈부록 2〉 조망수용능력 검사 도구 내용 125
〈부록 3〉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활동 129
〈표 1〉 선행연구자들의 인성교육 내용 23
〈표 2〉 인성교육의 요소 및 하위 내용 25
〈표 3〉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일반적 문제해결 과정의 차이 31
〈표 4〉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에 대한 선행연구 32
〈표 5〉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36
〈표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7〉 사전검사(자아개념, 조망수용능력)에 대한 Mann-Whitney 동질성 검사 53
〈표 8〉 유아 자아개념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별 내용 구성 54
〈표 9〉 조망수용능력 조사도구의 구성 56
〈표 10〉 타인 의도 조망수용 검사 57
〈표 10-1〉 타인 의도 조망수용 이야기의 측정기준 및 예시 58
〈표 11〉 타인 사고 조망수용 검사 59
〈표 11-1〉 타인 사고 조망수용 첫 번째 이야기의 측정 기준 및 예시 59
〈표 11-2〉 타인 사고 조망수용 두 번째 이야기의 측정 기준 및 예시 60
〈표 12〉 타인 감정 조망수용 검사 61
〈표 12-1〉 타인감정 조망수용 첫 번째 이야기의 측정 기준 및 예시 61
〈표 12-2〉 타인감정 조망수용 두 번째 이야기의 측정 기준 및 예시 62
〈표 13〉 인성그림책의 선정기준 65
〈표 14〉 2차 인성그림책 선정 점수 결과 66
〈표 15〉 본 실험에 활용한 인성그림책 67
〈표 16〉 생활 주제와 관련된 그림책 68
〈표 1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일과 운영 72
〈표 1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활동과정 73
〈표 19〉 실험집단 활동 계획안 예시 75
〈표 20〉 유아의 자아개념에 대한 변화 81
〈표 21〉 유아의 자아개념 변화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82
〈표 22〉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대한 변화 86
〈표 23〉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변화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87
[그림 1] 자아개념의 변화 83
[그림 2] 인지적 자아개념의 변화 84
[그림 3] 정서적 자아개념의 변화 84
[그림 4] 사회적 자아개념의 변화 84
[그림 5] 신체적 자아개념의 변화 84
[그림 6] 조망수용능력의 변화 88
[그림 7] 의도 조망수용능력의 변화 88
[그림 8] 사고 조망수용능력의 변화 88
[그림 9] 감정 조망수용능력의 변화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