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문제 제기 8
1.2. 연구 목적 9
1.3. 연구 범위 11
2. 해석 방법론 연구 12
2.1. 인지언어학의 기본 개념 12
2.1.1. 인지언어학이란 12
2.1.2. 인지언어학 분야에서의 틀의미론 13
2.2. 인지언어학과 틀의미론의 필요성 14
2.3. 인지언어학과 은유 16
2.3.1. 전통적 관점에서의 은유의 이해 16
2.3.2. 인지언어학 관점에서 은유에 대한 이해 17
2.4. 틀의미론과 구술-청각 언어문화와의 관련성 23
2.4.1. 1세기 구술-청각적 언어문화 23
2.4.2. 틀의미론과 구술-청각 언어문화 24
2.4.3. 구술-청각 언어문화와 비유 25
2.5. 소결론: 누가복음 15장 비유 연구에 틀의미론을 적용해야 하는 정당성 26
3. 누가복음 15장 본문연구 28
3.1. 누가복음의 구조: 누가복음과 누가복음 15장 28
3.1.1. 누가복음에서의 15장의 위치 28
3.1.2. 누가복음의 주제와 누가복음 15장의 주제 29
3.1.3. 누가복음 15장 비유의 수신자 30
3.1.4. 누가복음 15장 비유들의 연관성과 통일성 31
3.2. 누가복음 15장의 구조 34
3.2.1. 하나의 이야기, 네 개의 문단(비유) 34
3.2.2. 문단 선정의 기준과 범위 34
3.2.3. 문단 경계지표에 의한 문단 설정 37
3.3. 틀의미론(Global Frame)에 의한 비유 분석 39
3.3.1. 틀의미론이란 39
3.3.2. 종교적 틀 지식의 공유 40
3.4. 주제(사건) 틀 48
3.5. 장소(공간의 이동) 틀 50
3.5.1. 집 틀 51
3.5.2. 들(광야) 틀, 밭 틀 53
3.6. 인물 틀 54
3.6.1. 목자 틀 55
3.6.2. 여인 틀 61
3.6.3. 아버지 틀 64
3.7. 틀 지식의 정보처리 69
3.7.1. 세상사 지식 69
3.7.2. 틀 지식의 상호작용 69
3.7.3. 틀 지식에 의한 은유적 영역 71
3.7.4. 누가복음 안에서 틀 지식의 공유 73
3.8. 누가복음 15장 비유들의 비교 75
3.8.1. 잃어버린 양의 비유(4-6절)와 잃어버린 드라크마 비유(8-9절): B₁, B'₁ 75
3.8.2. 첫 번째 비유의 해석과 두 번째 비유의 해석(7, 10절): B₂, B'₂ 76
3.8.3. 잃어버린 아들을 찾는 비유(11-23절)와 큰 아들 비유(25-30절): C₁, C'₁ 76
3.8.4. 세 번째 비유와 네 번째 비유에 대한 아버지의 해석(24절, 31-32절): C₂, C'₂ 77
3.9. 문맥과 틀의미론에 의한 현저성 78
3.9.1. 세 번째 비유와 네 번째 비유에 나타나 현저성 78
3.10. 문맥과 틀의미론에 의한 추론 80
4. 주제(사건) 틀에 의한 절 분석: 주해 81
4.1. 1-3절: 서론 및 배경, A 81
4.1.1. 사역 81
4.1.2. 구조 81
4.1.3. 주해 81
4.2. 4-7절: 잃어버린 양의 비유, B 83
4.2.1. 사역 84
4.2.2. 구조 84
4.2.3. 주해 84
4.3. 8-10절: 잃어버린 드라크마의 비유, B 89
4.3.1. 사역 89
4.3.2. 구조 90
4.3.3. 주해 90
4.4. 11-24절: 아버지와 아들 비유 I (작은 아들 비유), C 92
4.4.1. 사역 92
4.4.2. 구조 93
4.4.3. 주해 93
4.5. 25-32절: 아버지와 아들 비유 II (큰 아들 비유), C' 96
4.5.1. 사역 96
4.5.2. 구조 97
4.5.3. 주해 97
5. 결론 100
참고문헌 103
초록 107
Abstract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