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연구변인들의 용어정리 12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사애착 15
가. 애착이론 15
나. 교사애착의 개념 16
2. 자기조절효능감 18
가. 자기효능감 18
나. 자기조절효능감 20
3. 학습동기 21
가. 학습동기의 다차원적인 분류 23
나. 무동기 24
다. 내재적 동기 25
라. 무동기와 내재적 동기 26
4. 교사애착, 자기조절효능감, 학습동기 간의 관계 28
가. 교사애착과 자기조절효능감과의 관계 28
나. 교사애착과 학습동기, 자기조절효능감과의 관계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대상 32
3. 연구도구 33
가. 교사애착의 측정도구 33
나. 자기조절효능감 측정도구 34
다. 학습동기 측정도구 35
4. 연구절차 36
IV. 연구결과 37
1. 기술적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37
2.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39
3. 잠재변수 간 경로분석 39
4. 잠재변수 간 효과분해 41
5. 잠재변수 간 중다매개 효과분해 41
V. 논의 및 결론 43
1. 논의 43
2.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50
부록 59
(부록 1) 설문지 안내문 60
(부록 2) 교사애착 척도 61
(부록 3) 자기효능감 척도 62
(부록 4) 학습동기 척도 63
Abstract 64
초록 66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성별 및 학년 분포 33
〈표 III-2〉 교사애착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III-3〉 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III-4〉 학습동기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IV-1〉 측정변인들의 상관관계 및 기술통계 38
〈표 IV-2〉 연구모형의 적합도 39
〈표 IV-3〉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40
〈표 IV-4〉 잠재변수 간 효과분해 41
〈표 IV-5〉 잠재변수 간 중다매개 효과분해 42
그림 II-1. 자기결정성 연속선에서의 동기들 24
그림 III-1. 연구모형 32
그림 IV-1. 연구모형 경로계수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