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 목적과 의의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본론 14
1.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과 낭만주의 풍경화 14
1)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 15
2) 낭만주의 풍경화 17
2. 허드슨 리버 스쿨 풍경화의 미적 범주 28
1) 허드슨 리버 스쿨 풍경화의 유형과 미적 개념 28
2) '숭고(Sublime)'에 대한 미학적 고찰 34
3)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학을 통한 '아름다움(Beauty)'에 대한 미학적 고찰 41
3. 허드슨 리버 스쿨 풍경화에 나타난 숭고미와 신학적 의미 분석 61
1) 낭만주의적 풍경과 '숭고미' 62
2) 대자연의 풍경과 '숭고미' 68
3) 초월적 풍경과 '숭고미' 74
III. 결론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9
[그림 1] 카스파르 다피트 프리드리히, 〈바닷가의 수도자〉, 1809년 19
[그림 2] 카스파르 다피트 프리드리히, 〈리젠게비르게의 아침〉, 1810~1811년 19
[그림 3] 필립 오토 룽게, 〈아침 1〉, 1808~9년 21
[그림 4] 필립 오토 룽게, 〈하루의 네 주기 중 아침〉, 1805년 22
[그림 5] 테오도르 루소, 〈자작나무 아래서의 저녁〉, 1842~43년경 23
[그림 6] 존 컨스터블, 〈건초마차〉, 1821년 24
[그림 7] 윌리엄 터너, 〈구성습작: 고전적 풍경〉, 1805년경 26
[그림 8] 윌리엄 터너, 〈비와 증기와 속도: 그레이트 웨스턴 철도〉, 1844년 27
[그림 9] 윌리엄 터너, 〈바다의 배들〉, 1835-1840년경 27
[그림 10] 토마스 콜, 〈캐츠킬에서 바라본 석양〉, 1833년 30
[그림 11] 에셔 브라운 듀랑, 〈자연 연구-바위와 나무〉, 1856년 31
[그림 12] 앨버트 비어스타트, 〈시에라네바다 산맥에서, 캘리포니아〉, 1868년 32
[그림 13] 토마스 콜, 〈거인의 잔〉, 1833년 62
[그림 14] 토마스 콜, 〈십자가와 세상을 위한 습작〉, 1847년 65
[그림 15] 앨버트 비어스타트, 〈시에라네바다 산맥에서, 캘리포니아〉, 1868년 69
[그림 16] 프레드릭 에드윈 처치, 〈나이아가라 폭포〉, 1857년 70
[그림 17] 프레드릭 에드윈 처치, 〈북극광(오로라)〉, 1865년 74
[그림 18] 프레드릭 에드윈 처치, 〈광야의 석양〉, 1860년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