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범위 및 구성 22
가. 연구범위 22
나. 논문구성 22
3. 연구문제 23
4. 용어정의 24
가. 중학생(청소년) 24
나. 학교사회복지서비스 24
다. 진로신념 25
라. 자아탄력성 25
마. 자기효능감 25
바. 학교생활적응 26
II. 이론적 배경 27
1. 청소년(중학생) 27
가. 청소년(중학생)의 개념 27
나. 청소년기 발달 특성 30
2. 학교사회복지서비스 34
가.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개념 34
나.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동향 및 해외사례 38
다.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선행연구 41
3. 진로신념 44
가. 진로신념의 개념 44
나. 진로신념의 구성요인 49
다. 진로신념의 선행연구 51
4. 자아탄력성 53
가. 자아탄력성의 개념 53
나.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인 58
다. 자아탄력성의 선행연구 61
5. 자기효능감 64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 64
나. 자기효능감의 구성 요인 67
다.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70
6. 학교생활적응 73
가.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73
나.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인 76
다. 학교생활적응의 선행연구 77
III. 연구방법 81
1. 연구대상 81
2. 연구모형 및 가설 83
가. 연구모형 83
나. 연구가설 83
3. 조사도구 88
가. 진로신념 89
나. 자아탄력성 89
다. 자기효능감 90
라. 학교생활적응 91
마. 인구통계학적 특성 92
4. 신뢰도 및 타당도 93
가. 신뢰도 93
나. 타당도 95
5. 자료 분석 107
IV. 연구결과 108
1. 상관관계 분석 108
2. 가설검증 110
가. 연구모형의 평가 110
나. 연구가설 검증 116
다. 진로신념,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120
V. 논의 122
1. 진로신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122
2. 자아탄력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24
3.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126
4.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127
VI. 결론 129
1. 요약 129
2. 제언 131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32
참고문헌 133
ABSTRACT 161
부록 163
〈표 II-1〉 청소년의 개념 28
〈표 II-2〉 법에서 규정한 청소년의 기준 29
〈표 II-3〉 청소년의 발달특성 33
〈표 II-4〉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정의 36
〈표 II-5〉 학교사회복지서비스 개념 37
〈표 II-6〉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동향 및 해외사례 선행연구 39
〈표 II-7〉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선행연구 42
〈표 II-8〉 진로신념의 개념 48
〈표 II-9〉 진로신념의 구성요인 50
〈표 II-10〉 진로신념의 선행연구 52
〈표 II-11〉 자아탄력성의 내·외적 구성요인 59
〈표 II-12〉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인 60
〈표 II-13〉 자아탄력성의 선행연구 62
〈표 II-14〉 기스트와 미첼 의 자기효능감 특성 65
〈표 II-15〉 자기효능감의 개념 66
〈표 II-16〉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68
〈표 II-17〉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69
〈표 II-18〉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71
〈표 II-19〉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75
〈표 II-20〉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인 76
〈표 II-21〉 학교생활적응의 선행연구 79
〈표 III-1〉 인구통계학적 특성 82
〈표 III-2〉 설문지의 구성 및 문항 88
〈표 III-3〉 진로신념의 설문문항 89
〈표 III-4〉 자아탄력성의 설문문항 90
〈표 III-5〉 자기효능감의 설문문항 91
〈표 III-6〉 학교생활적응의 설문문항 92
〈표 III-7〉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설문문항 93
〈표 III-8〉 각 변인별 신뢰도 검증 결과 94
〈표 III-9〉 적합도 지수의 기준 96
〈표 III-10〉 진로신념의 타당도 검증 문항 97
〈표 III-11〉 진로신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98
〈표 III-12〉 진로신념에 대한 측정모형의 집중타당성 98
〈표 III-13〉 자아탄력성의 타당도 검증 문항 100
〈표 III-14〉 자아탄력성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00
〈표 III-15〉 자아탄력성에 대한 측정모형의 집중타당성 101
〈표 III-16〉 자기효능감의 타당도 검증 문항 102
〈표 III-17〉 자기효능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03
〈표 III-18〉 자기효능감에 대한 측정모형의 집중타당성 104
〈표 III-19〉 학교생활적응의 타당도 검증 문항 105
〈표 III-20〉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05
〈표 III-21〉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측정모형의 집중타당성 106
〈표 IV-1〉 상관관계 분석 결과 108
〈표 IV-2〉 연구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12
〈표 IV-3〉 수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15
〈표 IV-4〉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116
〈표 IV-5〉 연구가설 1의 검증결과 117
〈표 IV-6〉 연구가설 2의 검증결과 117
〈표 IV-7〉 연구가설 3의 검증결과 118
〈표 IV-8〉 연구가설 4의 검증결과 119
〈표 IV-9〉 가설검증 결과 120
〈표 IV-10〉 연구모형의 인과효과 121
[그림 II-1] 지각된 자기효능감 도식 69
[그림 III-1] 연구모형 83
[그림 III-2] 진로신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97
[그림 III-3] 자아탄력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99
[그림 III-4] 자기효능감의 확인적 요인분석 102
[그림 III-5] 학교생활적응의 확인적 요인분석 104
[그림 IV-1] 연구모형 111
[그림 IV-2] 수정모형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