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20
가. 연구의 범위 20
나. 연구의 구성 20
3. 연구문제 21
4. 용어정의 22
가. 청소년(Adolescent) 22
나. 청소년 오케스트라(Youth Orchestra) 23
다. 봉사활동(Volunteer Activities) 23
라. 컴페션(Compassion) 24
마. 심리적 안녕감(Psychological Well-Being) 24
바.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25
사. 진로신념(Career Beliefs) 25
II. 이론적 배경 27
1. 청소년 27
가. 청소년의 개념 27
나. 청소년의 발달 특성 32
2. 청소년 오케스트라 38
가. 오케스트라의 개념 38
나.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개념 41
다. 청소년 오케스트라 활동의 교육적 가치 42
라.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효과 47
3. 청소년 봉사활동 52
가. 봉사활동의 개념 52
나. 청소년 봉사활동의 특성 54
4. 컴페션 57
가. 컴페션의 개념 57
나. 컴페션의 영향과 구성요인 60
5. 심리적 안녕감 63
가.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 63
나.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요인 67
6. 자기 효능감 71
가. 자기 효능감의 개념 71
나. 자기 효능감의 구성요인 75
7. 진로신념 79
가. 진로신념의 개념 79
나. 진로신념의 구성요인 83
III. 연구방법 88
1. 연구대상 88
2. 연구모형 및 가설 88
가. 연구모형 88
나. 연구가설 89
3. 조사도구 90
가. 설문지 구성 90
나. 봉사활동 93
다. 컴페션 94
라. 심리적 안녕감 94
마. 자기 효능감 96
바. 진로신념 97
4. 분석방법 98
IV. 연구의 결과 10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100
2. 변수들 간의 확인적 요인분석(CFA) 및 상관관계 분석 102
3. 가설 검증 및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분석 107
4. 컴페션의 매개효과 검증 108
V. 논의 112
1.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이 컴페션에 미치는 영향 113
2. 컴페션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114
3. 컴페션이 청소년의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16
4. 컴페션이 청소년의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117
5.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이 컴페션을 매개로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118
6.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이 컴페션을 매개로 청소년의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19
7.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이 컴페션을 매개로 청소년의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119
VI. 결론 120
1. 요약 120
2. 제언 122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23
참고문헌 125
ABSTRACT 143
부록 147
〈표 II-1〉 청소년 개념 31
〈표 II-2〉 청소년의 신체적 발달특성 34
〈표 II-3〉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특성 36
〈표 II-4〉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특성 38
〈표 II-5〉 오케스트라의 어원 40
〈표 II-6〉 개인적 측면의 교육적 가치 43
〈표 II-7〉 사회적 측면의 교육적 가치 46
〈표 II-8〉 오케스트라 활동의 효과 50
〈표 II-9〉 봉사활동의 개념 53
〈표 II-10〉 청소년 봉사활동의 특성 56
〈표 II-11〉 컴페션의 개념 59
〈표 II-12〉 컴페션의 구성요인 60
〈표 II-13〉 조직 내 컴페션의 영향 관계 62
〈표 II-14〉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 66
〈표 II-15〉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요인 69
〈표 II-16〉 리프의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요인 70
〈표 II-17〉 자기 효능감의 개념 74
〈표 II-18〉 자기 효능감의 구성요인 78
〈표 II-19〉 진로신념의 용어 79
〈표 II-20〉 진로신념의 개념 82
〈표 II-21〉 진로신념의 구성요인 86
〈표 III-1〉 설문지 전체 구성 91
〈표 III-2〉 봉사활동의 구성과 신뢰도 93
〈표 III-3〉 컴페션의 구성과 신뢰도 94
〈표 III-4〉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과 신뢰도 95
〈표 III-5〉 자기 효능감의 구성과 신뢰도 96
〈표 III-6〉 진로신념의 구성과 신뢰도 97
〈표 IV-1〉 인구통계학적 특성 100
〈표 IV-2〉 변수들 간의 확인적 요인분석 103
〈표 IV-3〉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105
〈표 IV-4〉 연구모형의 경로계수분석 108
〈표 IV-5〉 컴페션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매개효과 결과 109
〈표 IV-6〉 컴페션이 청소년의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매개효과 결과 109
〈표 IV-7〉 컴페션이 청소년의 진로신념에 미치는 매개효과 결과 110
[그림 III-1] 연구모형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