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청소년은 입시위주의 교육체제와 경쟁위주의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개인주의적 성향이 깊어지며,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마음이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른 청소년의 학교폭력, 자살과 같은 부적응 행동 등의 다양한 인성 문제들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현상에 대한 대안으로 청소년 오케스트라교육의 활성화와 봉사활동이 학교 교육의 일부로 시행되고 있으며 청소년의 사회적 활동을 통해 공동체의식의 회복과 청소년의 사회문제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이 컴페션을 통하여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자기 효능감 그리고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오케스트라 봉사활동과 종속변수 간의 컴페션의 매개효과에 대한 실증적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청소년의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심리적 안녕감과 목표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향상 시켜 진로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신념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의 활성화와 청소년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시와 G지역의 청소년 오케스트라 단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총 연구대상은 300명이며, 조사단체는 S시 5지역의 단체와 G지역 3개 단체로 총 8개 단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7년 9월 1일∼9월 30일까지 연구자가 각 단체를 방문하여 조사하는 방법과 연구내용을 각 단체의 지휘자에게 설명하여 조사하고 다시 회수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회수된 300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8부를 제외하고 성실하게 응답한 292부를 최종대상으로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조사도구는 AMOS 20.0 프로그램과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AMOS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가설검증을 위한 경로계수분석을 하였다. 또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프리처와 헤이스(K. J. Preacher, 2004; A. F. Hayes, 2008; 허원무, 2013: 43 재인용)의 프로세스(Process) 분석기법인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을 이용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이 컴페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컴페션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컴페션이 청소년의 자기 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컴페션이 청소년의 진로신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이 컴페션을 매개로 결과변수인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자기 효능감, 진로신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컴페션은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자기 효능감 그리고 진로신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로 나타났다.
연구에 대한 결과는 향후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청소년의 긍정적 인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방향에 실질적이며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에서 컴페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시켜 폭 넓고 다양한 청소년 오케스트라 봉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이 오케스트라 단체 내에서 또래의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한 배려를 배우고, 사회성 함양과 사회적 미덕을 키워나가 고통에 처한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이웃을 도울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나아가 해외 불우한 이웃의 고통에 공감하고 사회공헌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긍정적 동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