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21
3. 연구문제 22
4. 용어정의 24
가. 군입대청소년 24
나. 병영문화 24
다. 부대적응 25
라. 병영생활 만족도 26
마. 진로신념 26
II. 이론적 배경 27
1. 군입대청소년 27
가. 청소년 27
나. 군입대청소년 34
2. 병영문화 인식 42
가. 문화 42
나. 병영문화 47
다. 병영문화 인식 55
3. 부대적응 57
가. 부대적응의 개념 57
나. 부대적응 구성요인 61
4. 병영생활 만족도 65
가. 병영생활 만족도의 개념 65
나. 병영생활 만족도 구성요인 70
5. 진로신념 73
가. 진로신념의 개념 73
나. 진로신념의 구성요인 76
다. 진로신념 관련 이론 78
6. 선행연구 84
가. 병영문화 인식과 부대적응과의 관계 84
나. 병영문화 인식과 병영생활 만족도와의 관계 85
다. 부대적응, 병영생활 만족도가 갖는 진로신념과의 관계 86
III. 연구방법 88
1. 자료수집 방법 88
2. 연구 모형 및 가설 89
가. 연구모형 89
나. 연구가설 90
3. 조사도구 90
가. 설문지 구성 90
나. 병영문화 인식 91
다. 부대적응 92
라. 병영생활 만족도 93
마. 진로신념 94
4. 분석방법 95
IV. 연구결과 9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96
2. 주요변수의 기술적 통계 분석 98
3. 군입대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분석 101
가. 병영문화 인식 101
나. 부대적응 106
다. 병영생활 만족도 111
라. 진로신념 116
4. 가설검증 125
가. 병영문화 인식이 미치는 영향 125
나. 부대적응이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133
다. 병영생활 만족도가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138
라. 진로신념이 미치는 영향 141
V. 논의 148
1. 군입대청소년의 병영문화 인식이 부대적응에 미치는 영향 149
2. 군입대청소년의 병영문화 인식이 병영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50
3. 군입대청소년의 병영문화 인식이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151
4. 군입대청소년의 부대적응이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152
5. 군입대청소년의 병영생활만족도가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153
6. 군입대청소년에 대한 주요 변수간에 회기분석 154
7.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155
VI. 결론 158
1. 요약 158
2. 제언 160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62
참고문헌 163
ABSTRACT 192
부록 195
〈표 II-1〉 청소년의 개념 30
〈표 II-2〉 청소년의 특성 33
〈표 II-3〉 법령별 청소년 기준 35
〈표 II-4〉 최근 6년간 현역병 연령별 입영현황('11∼ '16년) 37
〈표 II-5〉 신세대 청소년의 특성 39
〈표 II-6〉 군입대청소년의 특성 40
〈표 II-7〉 문화의 개념 44
〈표 II-8〉 문화의 특징 47
〈표 II-9〉 일반문화와 병영문화의 비교 49
〈표 II-10〉 병영문화의 개념 50
〈표 II-11〉 병영문화가 갖는 특징 53
〈표 II-12〉 병영문화의 특징 54
〈표 II-13〉 인식의 개념 56
〈표 II-14〉 부대적응의 개념 59
〈표 II-15〉 부대적응의 반응 형태 61
〈표 II-16〉 부대적응 구성요인 64
〈표 II-17〉 병영생활 내 일차적 사회관계 4가지 요인 66
〈표 II-18〉 병영생활의 개념 67
〈표 II-19〉 병영생활 만족도의 개념 69
〈표 II-20〉 병영생활 만족의 구성요인 71
〈표 II-21〉 병영생활 만족도의 구성요인 72
〈표 II-22〉 진로신념의 개념 75
〈표 II-23〉 진로신념의 구성요인 77
〈표 II-24〉 진로신념의 관측변인 77
〈표 II-25〉 파슨즈(F. Parsons)의 특성이론 80
〈표 II-26〉 긴즈버그(E. Ginzberg)의 진로발달 단계 중 현실기 81
〈표 II-27〉 슈퍼(D. E. Super) 직업발달 단계 중 탐색기와 확립기 83
〈표 II-28〉 직업발달 과업 중 특수화와 실행화 84
〈표 III-1〉 설문지 배부 및 회수 88
〈표 III-2〉 설문지 전체구성 91
〈표 III-3〉 병영문화 인식 척도의 하위요인 92
〈표 III-4〉 부대적응 척도의 하위요인 93
〈표 III-5〉 병영생활 만족도 척도의 하위요인 94
〈표 III-6〉 진로신념 척도의 하위요인 95
〈표 IV-1〉 연구대상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97
〈표 IV-2〉 주요 변수의 기술적 통계분석 100
〈표 IV-3〉 계급에 따른 병영문화 인식 차이 102
〈표 IV-4〉 연령에 따른 병영문화 인식 차이 104
〈표 IV-5〉 주특기에 따른 병영문화 인식 차이 105
〈표 IV-6〉 계급에 따른 부대적응 107
〈표 IV-7〉 연령에 따른 부대적응 108
〈표 IV-8〉 주특기에 따른 부대적응 110
〈표 IV-9〉 계급에 따른 병영생활 만족도 112
〈표 IV-10〉 연령에 따른 병영생활 만족도 113
〈표 IV-11〉 주특기에 따른 병영생활 만족도 115
〈표 IV-12〉 계급에 따른 진로신념 116
〈표 IV-13〉 연령에 따른 진로신념 118
〈표 IV-14〉 주특기에 따른 진로신념 120
〈표 IV-15〉 교육수준에 따른 진로신념 121
〈표 IV-16〉 부모님 구성에 따른 진로신념 123
〈표 IV-17〉 병영문화 인식과 부대적응과의 관계 125
〈표 IV-18〉 병영문화인식이 부대적응에 미치는 영향 127
〈표 IV-19〉 병영문화인식이 병영생활 만족도와의 관계 128
〈표 IV-20〉 병영문화인식이 병영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30
〈표 IV-21〉 병영문화인식이 진로신념과의 관계 131
〈표 IV-22〉 병영문화인식이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133
〈표 IV-23〉 병영문화인식이 진로신념과의 관계 134
〈표 IV-24〉 부대적응이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136
〈표 IV-25〉 매개효과 분석 변수 136
〈표 IV-26〉 병영생활 만족도와 진로신념과의 관계 138
〈표 IV-27〉 병영생활 만족도가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140
〈표 IV-28〉 매개효과 분석 변수 141
〈표 IV-29〉 진로신념과 부대적응과의 관계 142
〈표 IV-30〉 진로신념이 부대적응에 미치는 영향 144
〈표 IV-31〉 진로신념과 병영생활 만족도와의 관계 145
〈표 IV-32〉 진로신념이 부대적응에 미치는 영향 147
〈표 IV-33〉 가설검증 결과 157
[그림 III-1] 연구모형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