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입대를 앞둔 청소년들이 학교, 지역선배들을 통해 듣는 군 생활에 대한 부정적 경험담은 군입대청소년들에게 막연한 불안감을 안겨주고 입대를 꺼려하는 마음까지 갖게 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군입대청소년의 병영문화 인식이 부대적응, 병영생활 만족도,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군입대청소년이 청소년기에 완성해야할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병영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필요함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7년 7월 1일부터 2017년 7월 31일까지 G도 OO군 소재 육군 △△부대 예하 장병들과 K도 OO군 소재 △△부대 예하 장병 3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300부를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기술적 통계분석, 일원배치분산 분석(One way ANOVA),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자료 분석을 통해 얻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수의 인구통계학적 결과 군입대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병영문화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군에 입대한지 얼마 되지 않은 이병, 일병보다는 1년 이상의 군 경험을 갖고 있는 상병 병장의 계급을 가진 군입대청소년들에게 부대적응, 병영생활 만족도, 진로신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특기별 분석에서는 기술병과, 행정병과의 군입대청소년이 전투병과의 주특기를 가진 군입대청소년보다 병영생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군입대청소년의 병영문화 인식에 대한 평균점수가 높을수록 부대적응, 병영생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군입대청소년의 부대적응은 진로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군입대청소년의 병영문화인식과 진로신념의 관계에서 부대적응이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군입대청소년의 병영생활만족도는 진로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군입대청소년의 병영문화인식과 진로신념의 관계에서 병영생활 만족도가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진로신념이 부대적응, 병영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신념은 정적인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군입대청소년의 전역 후 진로가 희망적일 때 부대적응, 병영생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병영문화의 긍정적 인식이 부대적응과 병영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더 나아가 진로신념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국가는 군입대전 청소년들이 병영문화에 대해 올바로 인식할 수 있는 사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정규교육과정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국방부는 일과 후 군입대청소년들이 자신이 희망하는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병영생활이 전역후의 사회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