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5
4. 선행연구 검토 16
II. 이론적 배경 21
1. 다문화교육과 다문화가정 현황 21
가.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21
나. 다문화가정 현황 27
다. 다문화교육과 고려인가정 31
2. 다문화교육 정책과 고려인 아동 밀집 초등학교 38
가.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 정책 38
나. 고려인 아동 밀집 초등학교의 현황과 과제 41
III. 연구 방법 45
1. 연구 대상 45
가. 연구 대상 학교의 선정 45
나. 연구 대상 학교의 특성 46
2. 연구 방법 51
가. 내용 분석 52
나. 심층 면담 56
IV. 고려인 아동 밀집 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실태 분석 62
1. 다문화교육 실태 분석 결과 62
가. 다문화교육의 내용 분석 62
나. 다문화교육의 대상 분석 77
다. 다문화교육의 운영 방법 분석 79
2. 다문화교육 운영 맥락 분석 81
가. 다문화교육에 적합한 환경 조성 82
나. 언어와 문화 차이로 인한 소통의 어려움 83
다. 다양한 교육 구성원들의 요구 86
라. 교육여건 개선 89
V. 결론 93
1. 종합논의 93
2. 제언 97
참고문헌 101
ABSTRACT 104
〈표 1〉 민족·문화 집단에 대한 학습을 안내하기 위한 주요 개념 24
〈표 2〉 Bennett의 다문화교육 교육내용 26
〈표 3〉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30
〈표 4〉 2014-2016년 고려인체류자격별 체류외국인 현황 36
〈표 5〉 2014-2016년 국적·지역 및 연령별 체류외국인 현황 37
〈표 6〉 2017년 교육부의 다문화교육 지원 계획 39
〈표 7〉 학년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2017년 9월 21일 기준) 48
〈표 8〉 다문화가정 유형별 학생 현황(2017년 9월 21일 기준) 48
〈표 9〉 다문화 가정 학생 부모의 출신국별 현황(2017년 9월 21일 기준) 49
〈표 10〉 글로벌 인재육성 다문화교육 세부 추진 방안 50
〈표 11〉 A초등학교 다문화교육 실태 분석 기준과 세부 내용 54
〈표 12〉 연구의 실제 56
〈표 13〉 면담의 주요 질문 내용 57
〈표 14〉 면담 대상자의 인적 특성 58
〈표 15〉 자료 분석의 범주화 과정 59
〈표 16〉 다문화 어울림학교 계획 62
〈표 17〉 KSL표준교재 1권 교수요목 63
〈표 18〉 수학과 1-2학년 주요 개념 어휘 목록 64
〈표 19〉 생활 적응 교육과정 주요 지도 내용 66
〈표 20〉 최근 3년간 지역사회 연계 다문화 클러스터 운영 실적 67
〈표 21〉 다문화페스티벌 부스 운영 계획 69
〈표 22〉 언어 및 문화 역량 증진 교육프로그램 운영 계획I 70
〈표 23〉 학년별 주제중심교육과정 운영계획 71
〈표 24〉 다문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계획 72
〈표 25〉 언어 및 문화 역량 증진 교육프로그램 운영 계획II 73
〈표 26〉 다문화 특별학급의 진로탐색교육활동 계획 74
〈표 27〉 다문화교육 주간 5학년 운영계획 75
〈표 28〉 다문화교육 주간 6학년 운영계획 76
〈표 29〉 A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대상별 분석표 78
〈표 30〉 A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운영 방법별 분석표 81
〈표 31〉 A초등학교의 전입, 전출 양상 88
〈그림 1〉 안내장 번역본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