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융합인재교육(STEAM) 15
가. 융합인재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5
나. 융합인재의 핵심역량 17
2. STEAM 수업 유형 22
3. STEAM의 구성요소와 수업 구성 23
4. STEAM과 음악교육 27
5. 선행연구 고찰 29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단계 및 기간 33
2. 연구 대상 34
가. 연구 대상의 구성 34
나. 음악 학습 사전 실태조사 35
3. 연구 도구 36
가. 전문가용 설문지 및 인터뷰 36
나. 학생용 사전·사후 설문지 및 인터뷰 37
다. 동료 교사 수업 참관록 및 인터뷰 37
4. 연구 절차 38
5. 자료 분석 40
가. 수업지도안 지도 분석 40
나. 학생 설문 분석 40
다. 수업 적용 분석 41
라. 타당도 검증 41
IV. 음악·과학 STEAM 수업의 실제 42
1. STEAM을 적용한 음악 수업지도안 개발 42
2. 본시 수업에의 적용 48
3. STEAM을 적용한 음악 수업 적용 결과 62
가. 학생 설문지 분석 결과 62
나. 학생 인터뷰 결과 64
다. 교사 수업 참관 및 인터뷰 결과 67
V.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6
부록 79
〈부록 1〉 설문지(학생용) 80
〈부록 2〉 심층인터뷰 문항(학생용) 81
〈부록 3〉 수업참관록(동료교사용) 82
〈부록 4〉 설문지(전문가용) 83
〈부록 5〉 활동지 85
〈부록 6〉 평가지 86
〈부록 7〉 탐구 보고서 87
〈표 1〉 융합인재교육(STEAM) 핵심 역량, 4C(창의, 소통, 융합, 배려) 19
〈표 2〉 융합인재의 핵심 역량 및 요소 22
〈표 3〉 음악중심 융합교육의 유형별 특징 비교 28
〈표 4〉 연구 단계 및 기간 33
〈표 5〉 연구 대상의 음악 학습에 대한 사전 실태조사 설문 문항 36
〈표 6〉 3학년 음악 교육과정 분석 및 STEAM 요소 추출 44
〈표 7〉 차시별 STEAM 주제 47
〈표 8〉 STEAM 음악과 수업 지도안 49
〈표 9〉 STEAM 음악과 수업지도안 54
〈표 10〉 STEAM 음악과 수업지도안 58
〈표 11〉 STEAM 음악 수업의 영역별 결과 62
[그림 1] STEAM 교육의 유형 25
[그림 2] 연구 절차 39
〈사진 1〉 학생 작품 1 52
〈사진 2〉 학생 작품 2 52
〈사진 3〉 활동 모습 56
〈사진 4〉 탐구 보고서 56
〈사진 5〉 계획서 59
〈사진 6〉 악기 만들기 60
〈사진 7〉 합주 모습 60
〈사진 8〉 학생 작품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