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1
B. 연구방법과 범위 13
II. 한국교회 전반의 위기감 15
A. 한국교회의 전반적인 현상 15
B. 교회학교의 어려움 15
C. 교회에서 청소년의 출석이 하락하는 이유와 미래 예측 16
III. 청소년 신앙 교육의 중요성 19
A. 청소년에 대한 이해: 성장 발달에 따른 특징 중심으로 19
1. 신체적 발달 19
2. 지적 발달 20
3. 정서적 발달 21
4. 인간관계 발달 21
5. 영적 발달 21
B. 음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2
1. 음악의 기능 22
2. 종교에서 음악이 미치는 영향 22
3. 음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4
C. 성경을 중심으로 본 청소년 신앙교육의 필요성 25
IV.우리가 새롭게 불러야 할 음악 CCM 30
A. CCM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30
1. 기독교 대중음악 30
2. 기독교 현대음악 31
3. 문자적, 실용적, 언어학적으로 정의 내린 CCM 31
B. CCM은 개혁신앙 정신으로 바라봐야 한다. 32
C. 복음은 말씀이다 33
D. 요 4장을 통해 보는 복음의 능력 34
V. 영과 진리의 찬양 CCM 37
A. 진리로 무장된 말씀 37
B. 성령의 충만함 38
VI. 복음 음악의 역할 및 방향성 제시 40
A. 명성교회 교회학교 청소년 참여 문화예배 주나들이 40
B. 장로회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찬양사역전공 45
1. 구주와 나 함께 살았네 45
2. 마음이 가난한 자여 47
3. All to you, 내 영혼 찬양해 50
C. 교회의 각종 절기, 기획 예배, 특별순서 등을 통해 복음의 노래를 부르도록 한다. 52
D. 어릴 적부터 복음의 노래를 부르도록 부모를 신앙의 교사로 세워라 58
VII. 설문조사 60
VIII. 결론 65
A. 요약 65
B. 제언 66
참고문헌 67
〈표 1 - 2006년-2015년 10년 동안 주일학교 출석 통계〉 16
〈표 2 - 1994년-2021년 교회학교 학생 수 예측 〉 17
〈표 3 - 명성교회 주나들이 기획예배 '내가 쓰는 시편' Q- sheet〉 53
〈표 4 – 주나들이 기획예배 '내가 쓰는 시편'을 통해 고백된 아이들의 시편〉 56
〈표 5 - 질문1. 어떤 찬양을 좋아하십니까?〉 60
〈표 6 – 질문2. 말씀을 기반으로 한 찬양 CCM을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 61
〈표 7 – 질문3. 말씀을 기반으로 한 찬양을 부를 때는 다른 찬양들과 어떠한... 61
〈표 8 – 질문5. 말씀을 기반으로 한 찬양이 어느 부분에서 도움이 되었습니까?〉 62
〈표 9 – 질문6. 앞으로 찬양팀에서 많이 불렀으면 하는 찬양은 무엇입니까?〉 62
〈그림 1 – 청소년 찬양앨범 Dream Jesus, vol. 1 과 vol. 2〉 42
〈그림 2 - 명성교회 주나들이 예배에서 진행하는 기획예배 '내가 쓰는 시편'〉 53
〈그림 3 - 명성교회 주나들이 예배에서 진행하여 만든 아이들의 시편〉 57
〈그림 4 - 명성교회 유·소년학교 '앤프랜즈' 말씀암송 1집〉 59
〈악보 1 – Dream Jesus, vol. 2 수록곡 '그 사랑 안에'〉 43
〈악보 2 – 시온 2집 수록곡 '구주와 나 함께 살았네'〉 47
〈악보 3 – 마태복음 5장으로 만든 찬양 '마음이 가난한 자여(팔복)'〉 49
〈악보 4 – 잠언 16장 19절로 만든 찬양 'All to You'〉 50
〈악보 5 – 시편 23편으로 만든 찬양 '내 영혼 찬양해'〉 51
〈악보 6 - 윤시연의 작시, 오하은 작곡으로 만든 찬양 '하나님 사랑'〉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