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연구방법과 제한점 및 장별 요약 13
3. 용어 정의 13
II. 청년기 자존감의 이해 15
1. 청년기의 이해 15
1) 청년기의 개념(청소년기를 포함) 15
2) 청년기의 발달 특징과 기독교적 함의 16
2. 자존감의 이해 27
1) 자존감의 의미 27
2) 자존감과 자기개념 27
3) '자기'와 관련된 심리학 이론들 29
4) '자기'와 관련된 심리학 이론들에 대한 비판적 평가 35
3. 청년기 자존감의 이해 39
1) 자의식적 정서 39
2) 자기 과몰입 경향과 자기애 43
3) 성경적인 자존감 - 기독 청년의 정체성 46
III. 청년기 자존감에 대한 독서치료 60
1. 독서치료의 이해 60
1)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61
2) 독서치료의 원리 64
3) 독서치료의 과정 67
2. 성경적 상담의 관점에서 독서치료의 이해 68
1) 감정을 어떻게 볼 것인가? 69
2) 감정이입과 감정정화 - 무엇을 향한 해소인가? 70
3) 거리 조절과 시간 이동의 유연함 - 독서치료 과정과 실제 현실간의 괴리 극복 72
4) 통찰의 내용 - 정서적, 인지적 통찰 74
5) 내담자의 수동성과 능동성 78
6) 독서치료의 딜레마와 성령의 인도하심 80
3. 청년기 자존감에 대한 성경적인 독서치료 81
1) 독서치료에 임하는 자세와 동기 81
2) 어떤 책들을 독서 자료로 선정할 것인가 83
3) 청년기 정서 인지적 과제와 독서치료 86
4) 청년기 자존감 독서치료에서 정서와 자전적 기억 89
4. 성경적 상담의 모델을 적용한 청년기 자존감 독서치료 103
1) 사랑하라 (관계 형성과 격려) 103
2) 알라 (자료 수집과 분석) 105
3) 말하라 (성경적 직면) 108
4) 행하라 (변화를 위한 지원) 109
5. 성경적인 청년기 자존감 독서치료의 예시 110
1) 독서 자료의 재구성의 예시 - 성경 속 요셉 이야기의 재구성 110
2) 프로그램 시행의 예시 - 6회기 독서치료 시행자료 124
IV. 결론 및 제언 130
참고문헌 135
부록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