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1
제2절 선행연구 고찰 12
제3절 연구문제 16
제2장 소방홍보에 관한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홍보의 개념 정의 17
1. 홍보(PR)의 개념 17
2. 홍보와 유사개념과의 구분 20
3. PR의 4모형 22
4. 우수 PR 이론(Excellent Theory) 23
5. 행정홍보의 필요성 25
제2절 소방홍보의 기능 및 역할 26
1. 소방홍보의 개념 정의 26
2. 소방홍보의 기능 및 역할 26
3. 소방홍보의 목적 및 목표 30
4. 홍보 실무자의 역할 33
제3장 제주 소방행정 조직 체계 및 홍보담당자 현황 35
제1절 제주 소방행정 조직 체계 35
제2절 소방관서별 홍보담당자 현황 및 담당사무 35
1. 소방안전본부 36
2. 소방서 37
3. 119센터 및 구조대 39
4. 소결 40
제3절 최근 3년간 언론홍보실적 분석 41
제4절 최근 5년간 화재, 구조·구급활동 통계 분석 44
1. 화재발생 통계 분석 44
2. 구급활동 통계 분석 44
3. 구조활동 통계 분석 45
제4장 연구방법 46
제1절 조사방법 46
1. 조사대상 지역 46
2. 조사대상자의 선정 46
3. 조사 기간 47
4. 설문항목 작성 47
제2절 자료 분석방법 47
제5장 연구결과 48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48
1. 홍보담당자 48
2. 일반직원 49
제2절 일반적 분석결과 51
1. 홍보담당자의 언론홍보 실태 분석결과 51
2. 홍보담당자의 대 언론 관계 분석결과 56
3. 홍보담당자의 업무만족도 분석결과 59
제3절 연구문제 검증결과 62
1. 〈연구문제 1〉의 분석결과 62
2. 〈연구문제 2〉의 분석결과 72
제6장 결론 8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84
1. 연구결과 요약 84
2. 결론 8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2
참고문헌 93
ABSTRACT 95
부록_설문지 98
〈표 2-1〉 PR의 정의 19
〈표 2-2〉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성 20
〈표 3-1〉 제주지역 소방행정 조직 체계 35
〈표 3-2〉 제주소방안전본부 홍보담당자 사무분장 현황 36
〈표 3-3〉 제주소방서 홍보담당자 사무분장 현황 37
〈표 3-4〉 서귀포소방서 홍보담당자 사무분장 현황 37
〈표 3-5〉 서부소방서 홍보담당자 사무분장 현황 38
〈표 3-6〉 동부소방서 홍보담당자 사무분장 현황 39
〈표 3-7〉 119센터·구조대 홍보담당자 사무분장 현황 39
〈표 3-8〉 2014년도 관서별 보도자료 제공건수 41
〈표 3-9〉 2014년도 매체별 보도 건수 41
〈표 3-10〉 2015년도 관서별 보도자료 제공 건수 42
〈표 3-11〉 2015년도 매체별 보도 건수 42
〈표 3-12〉 2016년도 관서별 보도자료 제공 건수 43
〈표 3-13〉 2016년도 매체별 보도 건수 43
〈표 3-14〉 최근 5년 간 제주지역 화재발생 현황 44
〈표 3-15〉 최근 5년 간 제주지역 구급출동 현황 45
〈표 3-16〉 최근 5년 간 제주지역 구조출동 현황 45
〈표 5-1〉 홍보담당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48
〈표 5-2〉 일반직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50
〈표 5-3〉 보도자료 작성 동기 52
〈표 5-4〉 보도자료 제공(배포) 전 상급자(관서장) 승인(결재)여부 52
〈표 5-5〉 보도자료 제공(배포) 방법 53
〈표 5-6〉 소속 관서장의 언론홍보에 대한 관심도 53
〈표 5-7〉 평상시 일주일 동안 보도자료 제공(배포) 건수 54
〈표 5-8〉 보도자료를 가장 많이 제공(배포)하는 매체 54
〈표 5-9〉 언론사에 가장 많이 제공(배포)하는 보도자료 내용(1~3 순위) 54
〈표 5-10〉 보도자료를 가장 많이 보도해 주는 매체 55
〈표 5-11〉 일주일 동안 보도되는 기사 건수 55
〈표 5-12〉 보도자료 제공(배포)시 내용과 다르게 보도되는 경우 56
〈표 5-13〉 보도자료 내용과 다르게 보도되는 건수 56
〈표 5-14〉 홍보담당자의 대 언론 관계 분석표 59
〈표 5-15〉 홍보업무에 대한 만족도 60
〈표 5-16〉 홍보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이유 60
〈표 5-17〉 홍보업무를 계속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 61
〈표 5-18〉 홍보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이유 61
〈표 5-19〉 언론홍보 활동 시 가장 큰 애로사항 62
〈표 5-20〉 언론홍보 활동에 대한 인식 63
〈표 5-21〉 언론홍보 활동을 못하는 이유 63
〈표 5-22〉 언론보도 비율이 가장 높은 보도자료 내용 1순위 64
〈표 5-23〉 언론보도 비율이 가장 높은 보도자료 내용 2순위 64
〈표 5-24〉 언론보도 비율이 가장 높은 보도자료 내용 3순위 65
〈표 5-25〉 홍보효과가 가장 큰 매체 65
〈표 5-26〉 대 주민 언론홍보 활동을 강화해야 할 분야 66
〈표 5-27〉 부서별 언론홍보 활동에 대한 인식 67
〈표 5-28〉 부서별 언론홍보 활동을 못하는 이유 67
〈표 5-29〉 부서별 언론보도 비율이 가장 높은 보도자료 내용 1순위 68
〈표 5-30〉 부서별 언론보도 비율이 가장 높은 보도자료 내용 2순위 69
〈표 5-31〉 부서별 언론보도 비율이 가장 높은 보도자료 내용 3순위 70
〈표 5-32〉 부서별 홍보효과가 가장 큰 매체 70
〈표 5-33〉 부서별 대주민 언론홍보 활동을 강화해야 할 분야 71
〈표 5-34〉 홍보전담부서 설치에 관한 인식 72
〈표 5-35〉 홍보전담부서 설치 바람직한 관서 73
〈표 5-36〉 상기 관서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 73
〈표 5-37〉 홍보전담부서 설치시기 74
〈표 5-38〉 홍보전담부서 규모 74
〈표 5-39〉 홍보전담부서 인원 75
〈표 5-40〉 홍보전담부서 근무경력 75
〈표 5-41〉 홍보담당(팀장)의 계급 76
〈표 5-42〉 홍보담당자의 자질 76
〈표 5-43〉 홍보전담부서 설치 반대 이유 77
〈표 5-44〉 부서별 홍보전담부서 설치 인식 77
〈표 5-45〉 부서별 홍보전담부서 설치 바람직한 관서 78
〈표 5-46〉 부서별 상기관서 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 79
〈표 5-47〉 부서별 홍보전담부서 설치시기 80
〈표 5-48〉 부서별 홍보전담부서 단위(규모) 80
〈표 5-49〉 부서별 홍보전담부서 인원 81
〈표 5-50〉 부서별 홍보담당자 근무경력 81
〈표 5-51〉 부서별 홍보담당(팀장) 계급 82
〈표 5-52〉 부서별 홍보담당자의 자질 83
〈표 5-53〉 부서별 홍보전담부서 설치 반대 이유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