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4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자폐 스펙트럼 장애 학생의 신체적 특성 17
2. 기능적 운동에 대한 필요성 18
3. 시지각 훈련의 중요성 20
4. 운동학습의 이해 21
5. 자폐 스펙트럼 장애 학생의 운동 관련 선행연구 22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기간 29
3. 실험 장소 29
4. 실험 절차 30
1) 사전 연구 31
2) 기초선 32
3) 중재 33
4) 유지 검사 34
5. 프로그램 내용 35
1) 준비운동 35
2) 기초체력 운동 37
3) 본 운동 39
4) 마무리 운동 43
6. 검사도구 45
1) 진단 도구 45
2) 측정 도구 45
7. 자료수집 및 분석 47
1) 자료 분석 47
2) 관찰자간 신뢰도 47
3) 중재 충실도 48
4) 사회적 타당도 49
IV. 연구 결과 50
1. 포핸드 리시브 수행 측정 결과 50
2. 포핸드 랠리 최대 횟수 측정 결과 55
3. 포핸드 랠리 최고 횟수 측정 결과 59
V. 논의 64
1. 탁구 수행에 대한 기술 습득 64
2. 탁구 수행에 대한 기술 유지 66
VI.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7
부록 79
부록 I. 중재 충실도 79
부록 II. 사회적 타당도 80
〈표 1〉 연구대상자의 특성 25
〈표 2〉 정반응, 오반응의 조작적 정의 32
〈표 3〉 기초선 단계 33
〈표 4〉 중재 단계 34
〈표 5〉 유지 검사 단계 35
〈표 6〉 준비 운동 과제분석 36
〈표 7〉 기초체력 운동 과제분석 38
〈표 8〉 본 운동 과제분석 40
〈표 9〉 마무리 운동 과제분석 44
〈표 10〉 탁구 머신의 세부적 제원 46
〈표 11〉 촬영 영상 캠코더 세부적 제원 46
〈표 12〉 포핸드 리시브 수행에 따른 변화 정도 51
〈표 13〉 포핸드 랠리 최대 횟수의 변화 정도 56
〈표 14〉 포핸드 랠리 최고 횟수의 변화 정도 60
〈그림 1〉 회기별 포핸드 리시브 성공 횟수 54
〈그림 2〉 회기별 최대 랠리 성공 횟수 58
〈그림 3〉 회기별 최고 랠리 성공 횟수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