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공유경제와 패션 렌탈서비스 16
1.1. 공유경제의 개념 및 특성 16
1.2. 공유경제의 규모 및 현황 20
1.3. 패션 공유경제의 유형 25
1.4. 공유경제 관련 선행연구 29
2. 쇼핑가치 38
2.1. 쇼핑가치의 개념 및 유형 38
2.2. 쇼핑가치 관련 선행연구 40
3. 판매촉진 45
3.1. 판매촉진의 개념 및 유형 45
3.2. 판매촉진 관련 선행연구 47
3.3. 패션 렌탈서비스의 판매촉진 현황 52
4. 패션제품 53
4.1. 패션제품의 개념 및 유형 53
4.2. 패션 제품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56
제3장 연구 방법 62
1. 연구모형 62
2. 가설설정 63
3. 측정도구 64
3.1. 쇼핑가치 64
3.2. 판매촉진유형 66
3.3. 패션제품유형 68
3.4. 호의도 69
3.5. 이용의도 70
4. 연구절차 71
4.1. 예비조사 71
4.2. 본 조사 72
5. 분석방법 72
제4장 연구분석 및 결과 7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3
2. 변수의 신뢰도 및 조작점검 76
2.1. 탐색적 요인분석 76
2.2. 종속변인의 신뢰도 분석 77
2.3. 쇼핑가치 집단 세분화 및 조작점검 77
3. 실험결과 78
3.1. 쇼핑가치, 판매촉진유형, 패션제품유형이 패션렌탈서비스에 대한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78
3.2. 쇼핑가치, 판매촉진유형, 패션제품유형이 패션렌탈서비스에 대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제5장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99
부록 112
ABSTRACT 119
〈표 1〉 국내·외 연구자들이 정의한 공유경제 17
〈표 2〉 국내·외 공유경제 서비스 24
〈표 3〉 국내·외 패션 공유경제 서비스 29
〈표 4〉 지각된 가치 및 동기요인 관련 공유경제 선행연구 32
〈표 5〉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 관련 공유경제 선행연구 34
〈표 6〉 플랫폼 특성 및 서비스품질 관련 공유경제 선행연구 35
〈표 7〉 의류학에서의 공유경제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8〉 쇼핑가치의 특성 40
〈표 9〉 쇼핑가치에 따른 구매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42
〈표 10〉 쇼핑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5
〈표 11〉 유인의 성격에 따른 판매촉진 유형과 특성 46
〈표 12〉 경영학에서의 판매촉진에 관한 선행연구 49
〈표 13〉 의류학에서의 판매촉진에 관한 선행연구 52
〈표 14〉 FCB Grid 모델의 개요 54
〈표 15〉 FCB Grid 모델에 따른 제품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58
〈표 16〉 제품속성에 따른 제품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60
〈표 17〉 패션상품 유형별 또는 특정 품목에 관한 선행연구 61
〈표 18〉 쇼핑가치 측정문항 66
〈표 19〉 호의도 측정문항 69
〈표 20〉 이용의도 측정문항 70
〈표 2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표 22〉 쇼핑가치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76
〈표 23〉 종속변수 신뢰도 분석 결과 77
〈표 24〉 쇼핑가치 집단 세분화 결과 78
〈표 25〉 쇼핑가치, 판매촉진유형, 패션제품유형에 따른... 79
〈표 26〉 판매촉진유형, 패션제품유형에 따른 패션렌탈서비스의... 80
〈표 27〉 쇼핑가치 x 판매촉진유형 이원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82
〈표 28〉 쇼핑가치, 판매촉진유형, 패션제품유형에 따른... 86
〈표 29〉 쇼핑가치, 판매촉진유형, 패션제품유형에 따른... 86
〈표 30〉 쇼핑가치 x 판매촉진유형 이원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88
〈표 31〉 쇼핑가치 x 패션제품유형 이원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90
〈표 32〉 판매촉진유형x 패션제품유형 이원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92
〈표 33〉 가설검증 결과 요약 95
〈그림 1〉 전통경제와 공유경제의 비교 19
〈그림 2〉 국내 렌탈 시장 규모 및 전망 21
〈그림 3〉 공유경제 유형 22
〈그림 4〉 연구모형 62
〈그림 5〉 쇼핑가치와 판매촉진유형의 상호작용 효과 82
〈그림 6〉 쇼핑가치와 판매촉진유형의 상호작용 효과 89
〈그림 7〉 쇼핑가치와 패션제품유형의 상호작용 효과 91
〈그림 8〉 판매촉진유형과 패션제품유형의 상호작용 효과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