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연구 배경 및 구성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 범위와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4
제2장 브랜드가치평가 및 헤리티지 마케팅에 관한 기존문헌 고찰 16
제1절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계층구조 16
1. 브랜드의 자산개념 16
2. 브랜드 자산의 구성항목 20
3. 브랜드 수준 및 브랜드 계층구조 38
제2절 헤리티지 마케팅(Heritage Marketing) 43
1. 헤리티지 마케팅의 개념 43
2. 헤리티지 마케팅과 복고 마케팅 45
3. 헤리티지 마케팅의 실패와 교훈 48
4. 헤리티지 마케팅의 한계와 전망 50
제3장 중요가설 52
제4장 연구방법 54
제5장 연구결과 56
제1절 가설 1에 대한 분석 56
제2절 가설 2에 대한 분석 63
제3절 가설 3에 대한 분석 67
제6장 종합적 정리 및 결론 7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70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2
참고문헌 73
부록 78
〈부록 1〉 1차 설문지 78
〈부록 2〉 2차 설문지 79
〈부록 3〉 3차 설문지 80
ABSTRACT 81
〈표 1〉 브랜드 자산의 정의 18
〈표 2〉 브랜드 수준별 예 38
〈표 3〉 브랜드 계층의 구조와 예 40
〈표 4〉 설문조사 범위 54
〈표 5〉 용기의 종류에 따른 호감도 56
〈표 6〉 용기의 종류에 따른 호감도 평균 58
〈표 7〉 블라인드 브랜드 테스트 호감도 63
〈표 8〉 오픈 브랜드 테스트 호감도 65
〈그림 1〉 Aaker의 브랜드 자산 구성 항목 20
〈그림 2〉 Keller의 브랜드 지식 구조 21
〈그림 3〉 브랜드 충성도의 가치 23
〈그림 4〉 브랜드 인지도 피라미드 25
〈그림 5〉 Your Call: What makes an effective corporate pressure campaign? 26
〈그림 6〉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29
〈그림 7〉 지각된 품질이 제공하는 가치 33
〈그림 8〉 루이비통 여행 박물관과 히스토리북 43
〈그림 9〉 CJ 제일제당의 백설 CF '맛은 쌓인다' 편 44
〈그림 10〉 맥도날드의 1955 버거 TV CF 46
〈그림 11〉 현대자동차의 1979 포니 모델 전시 48
〈그림 12〉 용기의 종류에 따른 호감도 57
〈그림 13〉 용기의 종류에 따른 호감도 평균 59
〈그림 14〉 용기의 종류에 따른 호감도 평균(누적치) 59
〈그림 15〉 음식 종류에 따른 용기별 호감도(불고기) 60
〈그림 16〉 음식 종류에 따른 용기별 호감도(나물반찬) 61
〈그림 17〉 음식 종류에 따른 용기별 호감도(모듬전) 61
〈그림 18〉 블라인드 브랜드 테스트 호감도 64
〈그림 19〉 오픈 브랜드 테스트 호감도 66
〈그림 20〉 음식을 도자기에 담았을 때 더 맛있다 67
〈그림 21〉 음식을 도자기에 담았을 때 더 비싸도 괜찮다 68
〈그림 22〉 도자기에 제공했을 때 어느 정도 가격이 적정(1만원 기준) 69
〈그림 23〉 도자기에 제공했을 때 어느 정도 가격이 적정(1만원 기준)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