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2
1. 홈쇼핑 12
가. 홈쇼핑의 개념과 특성 12
나. 홈쇼핑의 역사 및 변천사 12
다. 홈쇼핑 이용현황 14
2. 인터넷쇼핑 16
가. 인터넷쇼핑의 개념과 특성 16
나. 인터넷쇼핑의 역사 및 변천사 17
다. 인터넷쇼핑 이용현황 18
3. 고객기반 브랜드자산 21
가. 브랜드와 브랜드자산의 개념 21
나. 브랜드자산 모델의 변천사 22
다. 켈러의 고객기반 브랜드자산(CBBE) 모델 24
제3장 연구의 설계 28
1. 연구 모형 28
2. 연구 가설 29
3. 조작적 정의 29
가. 브랜드 인지 29
나. 브랜드 품질 30
다. 이미지 30
라. 브랜드 판단 31
마. 애착 31
바. 충성도 31
4. 표본설계 및 설문구성 32
가. 표본설계 32
나. 설문구성 32
5. 분석 방법 34
제4장 실증 분석 35
1. 기술통계 분석 35
가. 인구통계적 특성 35
나. 경험적 특성 36
2. 연구자료 검증 38
가. 설문척도의 변환 38
나.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40
3. 연구모형 분석 및 결과 45
가. 연구모형의 적합성 검증 45
나. 홈쇼핑의 연구모형 검증 47
다. 인터넷쇼핑의 연구모형 검증 50
라. 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의 연구모형 비교분석 55
제5장 결론 58
1. 연구결과 요약과 시사점 58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0
참고문헌 62
설문지 67
ABSTRACT 77
〈표 2-1〉 최근 5년 홈쇼핑 매출추이 14
〈표 2-2〉 전통(오프라인) 상거래와 인터넷쇼핑의 비교 17
〈표 2-3〉 인터넷쇼핑의 역사 18
〈표 3-1〉 설문지의 구성 32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35
〈표 4-2〉 경험적 특성 37
〈표 4-3〉 설문척도 변환 38
〈표 4-4〉 SPSS 분석도구 기준 41
〈표 4-5〉 홈쇼핑 측정항목 SPSS 검증결과 42
〈표 4-6〉 인터넷쇼핑 측정항목 SPSS 검증결과 43
〈표 4-7〉 분석모형의 적합도 수준 46
〈표 4-8〉 홈쇼핑 연구모형의 모델적합도 검증 47
〈표 4-9〉 홈쇼핑 연구모형의 인과계수 검증 48
〈표 4-10〉 홈쇼핑 가설 검증 48
〈표 4-11〉 홈쇼핑 연구모형의 표준화계수 검증 49
〈표 4-12〉 인터넷쇼핑 연구모형의 모델적합도 검증 52
〈표 4-13〉 인터넷쇼핑 연구모형의 인과계수 검증 52
〈표 4-14〉 인터넷쇼핑 가설 검증 53
〈표 4-15〉 인터넷쇼핑 연구모형의 표준화계수 검증 54
〈표 4-16〉 홈쇼핑과 인터넷쇼핑 표준화계수 값 비교 55
〈그림 2-1〉 최근 5년 홈쇼핑 성장률 추이 15
〈그림 2-2〉 홈쇼핑 방송사업 매출액 점유율 변동 추이 15
〈그림 2-3〉 2016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19
〈그림 2-4〉 2016년 인터넷쇼핑 이용률 19
〈그림 2-5〉 성·연령별 인터넷쇼핑 이용률(%)-만12세 이상 인터넷이용자 20
〈그림 2-6〉 최근 5년 인터넷쇼핑 매출추이 21
〈그림 2-7〉 최근 5년 인터넷쇼핑 성장률추이 21
〈그림 2-8〉 Keller의 CBBE 모델 25
〈그림 3-1〉 연구 모형 28
〈그림 4-1〉 AMOS를 활용한 홈쇼핑의 연구모형 46
〈그림 4-2〉 AMOS를 활용한 인터넷쇼핑의 연구모형 51
〈그림 4-2〉 AMOS를 활용한 홈쇼핑/인터넷쇼핑의 연구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