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6
1. 전통시장 16
가. 전통시장의 개념 16
나. 전통시장의 기능 17
다. 전통시장의 특성 18
2. 가락시장의 현대화사업 19
가. 가락시장 19
나.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의 배경 21
다. 가락시장 시설 현대화사업 22
3.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 24
가.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의 개념 24
나. 브랜드 자산(BRAND EQUITY) 구성요소에 대한 이론 25
다.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의 선행연구 27
제3장 연구의 설계 31
1. 연구모형 3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2
가. 기능적 이미지 32
나. 감성적 이미지 32
다. 브랜드 충성도 33
라. 브랜드 지지행동 33
3. 연구 가설 34
4. 표본설계 및 설문구성 35
가. 조사대상 선정 35
나. 설문 구성 35
5. 분석 방법 37
제4장 실증분석 38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38
2. 요인 분석 40
3. 요인의 신뢰성 검증 41
4. 연구모형 검증 43
5. 최종 연구모형 검증 46
6. 가설검증 48
가. 가설 1의 검증 48
나. 가설 2의 검증 49
다. 가설 3의 검증 50
라. 가설 4의 검증 51
마. 가설 5의 검증 52
바. 가설검증의 요약 53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54
제5장 결론 56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6
가. 연구의 요약 56
나. 시사점 57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안 59
참고문헌 60
부록 65
설문지 67
ABSTRACT 71
〈표 2-1〉 서울 시내 전통시장의 유통량 및 금액 비율 20
〈표 2-2〉 가락시장 현대화사업 개요 23
〈표 3-1〉 연구 가설 34
〈표 3-2〉 가락시장 이용 고객 설문 항목 36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 40
〈표 4-3〉 요인의 신뢰성 검증 42
〈표 4-4〉 적합지수 해석기준 43
〈표 4-5〉 연구모형의 회귀계수 45
〈표 4-6〉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45
〈표 4-7〉 수정된 연구모형의 회귀계수 47
〈표 4-8〉 수정된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47
〈표 4-9〉 기능적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8
〈표 4-10〉 기능적 이미지가 브랜드 지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49
〈표 4-11〉 감성적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4-12〉 감성적 이미지가 브랜드 지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51
〈표 4-13〉 브랜드 충성도가 지각된 브랜드 지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52
〈표 4-14〉 가설 검증의 결과 요약 53
〈표 4-15〉 성별에 따른 요인 간 차이 54
〈표 4-16〉 연령에 따른 요인 간 차이 55
〈그림 1-1〉 연구의 구성 15
〈그림 2-1〉 Aaker의 브랜드 자산 모형 28
〈그림 2-2〉 Keller의 CBBE 피라미드 모형 29
〈그림 3-1〉 연구모형 31
〈그림 4-1〉 최초 연구모형 44
〈그림 4-2〉 수정된 연구모형 46
〈그림 6-1〉 (〈그림 4-1〉 최초 연구 모형)의 세부 모형 65
〈그림 6-2〉 (〈그림 4-2〉 수정된 연구 모형)의 세부 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