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 배경과 목적 9
2. 연구 내용과 방법 11
3. 선행연구 고찰 12
II. 비엔날레의 개념 및 현황 14
1. 비엔날레의 개념 14
가. 비엔날레 어원과 정의 14
나. 비엔날레의 전개과정 15
다. 비엔날레 유형 17
2. 국내 비엔날레 현황 20
가. 개최배경 20
나. 현황 21
III. 국내·외 비엔날레 사례 분석 24
1. 국외 비엔날레 사례 24
가. 이스탄불비엔날레 24
나. 싱가포르비엔날레 26
다. 리옹비엔날레 29
2. 국내 사례 분석 32
가.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32
나.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36
다.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39
3. 시사점 도출 42
IV.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현황 및 분석 45
1.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현황 45
가. 개최배경 45
나. 현황 46
2.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분석 : 성과와 한계 58
가. 성과 58
나. 한계 61
V. 활성화 방안 70
1.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정체성 확립 70
2. 전시 기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72
3. 전문성 강화를 위한 운영시스템 구축 75
4. 홍보마케팅 및 문화상품 개발 78
VI. 결론 81
참고 문헌 83
Abstract 86
[표 1] 특정 장르 유형별 비엔날레 현황 19
[표 2] 국내 비엔날레 현황 23
[표 3] 2004 광주디자인프레비엔날레 조직도 47
[표 4] 제5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조직도 48
[표 5] 제6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조직도 49
[표 6] 제7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조직도 49
[표 7] 연도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 구성 현황 56
[표 8] 연도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부대행사 57
[표 9]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개요 75
[그림 1] 이스탄불비엔날레 전시장 사례 25
[그림 2] 이스탄불비엔날레 포스터 26
[그림 3] 싱가포르비엔날레 전시장 사례 27
[그림 4] 싱가포르비엔날레 포스터 29
[그림 5] 리옹비엔날레 베두타 사례 31
[그림 6] 리옹비엔날레 포스터 31
[그림 7]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체험 프로그램 34
[그림 8] 연도별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포스터 36
[그림 9] 연도별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포스터 39
[그림 10]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체험 프로그램 41
[그림 11] 연도별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포스터 42
[그림 12] 연도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포스터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