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1.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방법 16
3) 선행연구 17
2. 페이스북을 활용한 시조 창작 활동 검토 21
1) 문예 창작 활동 도구로서의 페이스북 21
(1) 문예 창작 활동 도구로서의 페이스북 특성 21
(2)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심리적 특성 24
2) 페이스북에서 쓰기 활동과 시조 창작 26
(1) 쓰기 활동 26
(2) 시조 창작 27
3. 페이스북을 활용한 시조 창작지도 30
1) 시조 창작지도 연구 설계 30
2) 페이스북 집단 생성 37
3) 페이스북 그룹 개설 37
4) 실제 활용 사례 39
(1) 흥미 유발 39
(2) 형식 60
(3) 이미지 65
(4) 어휘 67
(5) 자아성찰과 내면의식 69
5) 페이스북 게시물 탑재 시 유의 사항 71
6) 열린 집단 생성 72
(1) 강의 계획안 73
(2) 창작 과정 75
(3) 과제물 탑재 82
7) 합평 및 첨삭 방법 83
4. 페이스북을 활용한 시조 창작지도 결과 및 분석 84
1) 연구 결과 및 분석 84
2) 한계점 및 연구 방안 86
5.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3
〈표 1〉 시조 창작지도안 31
〈표 2〉 페이스북을 활용한 시조 창작지도 설계 33
〈표 3〉 국어 갈래 40
〈표 4〉 강의 계획안 74
〈표 5〉 합평 점검표 83
〈표 6〉 집단 비교 분석표 85
〈표 7〉 학습자 멤버 생성 과정 88
〈그래프 1〉 2017년 국내 페이스북 급증하는 유저 수 13
〈그래프 2〉 2017년 전 세계 페이스북 이용자 현황 22
〈이미지 1〉 페이스북 그룹 38
〈이미지 2〉 페이스북 게시판 38
〈이미지 3〉 동기 부여1 39
〈이미지 4〉 동기 부여2 41
〈이미지 5〉 동기 부여3 42
〈이미지 6〉 요약정리 43
〈이미지 7〉 시조 개념1 44
〈이미지 8〉 테스트 46
〈이미지 9〉 시조 개념2 47
〈이미지 10〉 시조 개념3 49
〈이미지 11〉 시조 탐구 활동1 50
〈이미지 12〉 시조 탐구 활동2 51
〈이미지 13〉 시조 탐구 활동3 53
〈이미지 14〉 현대시조 실제1 55
〈이미지 15〉 현대시조 실제2 56
〈이미지 16〉 현대시조 실제3 58
〈이미지 17〉 공지 내용 60
〈이미지 18〉 시청각 자료_시제 제시_간디의 신발 한 짝 61
〈이미지 19〉 시청각 자료_시제 제시_광대 65
〈이미지 20〉 자유 시제1 67
〈이미지 21〉 자유 시제2 69
〈이미지 22〉 진주 시조 교실 72
〈이미지 23〉 열린 교실 집단 페이스북 활용1 82
〈이미지 24〉 열린 교실 집단 페이스북 활용2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