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음악교수 효능감 19
가. 자아 효능감 개념 19
나. 교수 효능감 개념 및 중요성 21
다. 음악교수 효능감 개념 및 중요성 24
2. 유아음악교육의 실제 25
가. 음악교육 환경의 실제 26
나. 음악교육 활동 지도의 실제 29
3. 선행연구 고찰 37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연구도구 44
가.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 평정척도 44
나. 유아교사의 음악교육 실제 설문지 45
3. 연구절차 47
가. 예비조사 47
나. 본조사 47
4. 자료분석 47
IV. 결과 및 해석 48
1. 음악교육 환경의 실제 48
가. 유아교육기관의 보유 악기 48
나. 교실 내 음률영역의 독립 흥미영역 구성 49
다. 녹음기 및 CD의 배치 여부 51
라. 교실 내 음률영역 참여도 51
마. 교사의 음률영역 개입 정도 53
바. 악기 관련 자료 변환 주기 54
사. 악기장 설치 여부 55
아. 악기장 배치의 유아 접근성 용이성 56
2. 음악교육 활동 지도의 실제 57
가. 음악교육 활동의 목표 57
나. 음악교육 활동의 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 58
다. 유아음악 활동지도 시 가장 많이 참고하는 자료 59
라. 유아음악 활동지도 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교수매체 60
마. 음악교육 활동지도 횟수 61
바. 새노래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 65
사. 동작표현하기 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 67
아. 음악감상하기 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 68
자. 악기다루기 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 69
차. 음악극 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 70
카. 음악교육 활동 지도 시 각각의 음악적 개념 고려 정도 71
타. 풍부한 음악환경 제공을 위한 교사로서의 역할 76
V. 논의 및 결론 78
1. 요약 및 논의 78
가. 음악교수 효능감의 수준에 따른 음악교육 환경의 실제의 차이 78
나. 음악교수 효능감의 수준에 따른 음악교육 활동 지도의 실제의 차이 80
2.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7
부록_유치원 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과 음악교육의 실제에 관한 설문지 94
〈표 1〉 소재지 및 기관 유형별 연구 대상 분포 43
〈표 2〉 음악교수 효능감 평균(SD) 및 점수 범위 44
〈표 3〉 유치원 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 척도의 문항 구성 45
〈표 4〉 음악교육 실제에 대한 설문지의 하위 문항내용, 문항 수 46
〈표 5〉 유아교육기관의 보유 악기 48
〈표 6-1〉 교실 내 음률영역의 독립 흥미영역 구성여부 49
〈표 6-2〉 교실 내 음률영역의 독립 흥미영역 구성하지 않은 이유 50
〈표 7〉 녹음기 및 CD의 배치 여부 51
〈표 8〉 교실 내 음률영역 참여도 51
〈표 9〉 교사의 교실 내 음률영역 개입 정도 53
〈표 10〉 교실 내 음률영역 악기 관련 자료 변환 주기 54
〈표 11〉 악기장 설치 여부 55
〈표 12〉 악기장 배치의 유아 접근성 56
〈표 13〉 교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음악교육활동의 목표 57
〈표 14〉 음악교육 활동의 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 58
〈표 15〉 유아음악 활동지도 시 가장 많이 참고하는 자료 59
〈표 16〉 유아음악 활동지도 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교수매체 60
〈표 17-1〉 새노래지도 활동지도 횟수 61
〈표 17-2〉 동작표현하기 활동지도 횟수 62
〈표 17-3〉 악기다루기 활동지도 횟수 63
〈표 17-4〉 음악감상 활동지도 횟수 64
〈표 17-5〉 음악극 활동지도 횟수 65
〈표 18〉 새노래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 66
〈표 19〉 동작표현하기 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 67
〈표 20〉 음악감상하기 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 68
〈표 21〉 악기다루기 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 69
〈표 22〉 음악극 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 70
〈표 23-1〉 새노래지도 시 각각의 음악적 개념 고려 정도 72
〈표 23-2〉 동작표현하기 지도 시 각각의 음악적 개념 고려 정도 73
〈표 23-3〉 음악 감상하기 지도 시 각각의 음악적 개념 고려 정도 74
〈표 23-4〉 악기다루기 지도 시 각각의 음악적 개념 고려 정도 74
〈표 23-5〉 음악극지도 시 각각의 음악적 개념 고려 정도 76
〈표 24〉 풍부한 음악환경 제공을 위한 교사로서의 역할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