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II. 기능성화장품의 이론적 배경 11
1. 화장품의 정의 11
1) 대한민국 11
2) 미국 12
3) 유럽 13
4) 일본 14
5) 중국 15
2. 기능성화장품의 법적 정의 및 범위 16
1) 기능성화장품의 배경 및 법적정의 16
2) 기능성화장품의 종류 19
3) 기능성화장품의 범위 및 연구방향 25
3. 기능성화장품 시장현황 28
1) 화장품 시장현황 28
2) 화장품 시장의 동향 31
3) 기능성화장품 시장현황 33
4) 기능성화장품 시장 동향 34
4 기능성화장품 구매성향과 구매 행동 36
1) 기능성화장품 유통 및 구매성향 36
2) 화장품 구매성향에 따른 구매행동 37
III. 연구방법 38
1. 연구조사 대상 38
2. 연구의 문제 38
3. 연구내용 및 설문지 구성 39
4. 연구결과의 통계 및 자료 분석 40
IV. 연구결과 및 고찰 41
1. 일반적 특성 41
2. 기능성화장품의 구매 및 정보습득 경로 42
3. 기능성화장품 사용형태 48
4. 수입 기능성화장품의 인지도 및 선호도 55
5. 제약회사와 화장품회사가 수입, 판매하는 수입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및 소비행태 60
V. 연구의 결론 및 제언 64
VI. 참고문헌 66
부록(설문지 구성) 68
국문초록 75
ABSTRACT 77
〈표1〉 기능성화장품의 개념적 위치 18
〈표2〉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 고시 성분 및 함량 19
〈표2-1〉 미백 기능성화장품 고시 성분 및 함량 22
〈표2-2〉 자외선차단에 기능성화장품 성분 및 함량 22
〈표2-3〉 체모제 성분명 및 최대 함량 23
〈표2-4〉 염모제용 성분명 및 최대 함량 24
〈표3〉 국내화장품산업 생산. 수출. 수입액. 무역수지 28
〈표4〉 연도별 화장품 수출입 실적 29
〈표5〉 상위10개국의 화장품 수입현황 31
〈표6〉 상위20개국의 화장품 수출현황 31
〈표7〉 연도별 기능성화장품 생산실적 34
〈표8〉 화장품의 온/오프라인 쇼핑만족도 37
〈표9〉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10〉 수입 기능성화장품 구매성향 43
〈표11〉 수입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정보 얻는 경로 44
〈표12〉 수입 기능성화장품 구매 장소 45
〈표13〉 수입 기능성화장품의 구매성향 45
〈표14〉 평균 1회 수입 기능성화장품 구입 시 지출 비용 46
〈표15〉 수입 기능성화장품 구입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 47
〈표16〉 수입 기능성화장품 이미지 48
〈표17〉 연령대별 수입 기능성화장품 사용 시기 49
〈표18〉 수입 기능성화장품을 1주 사용횟수 50
〈표19〉 표기사항 및 사용설명서 숙지여부 51
〈표20〉 표기사항이나 사용 설명서를 숙지하지 않는 이유 52
〈표21〉 사용하는 수입 기능성화장품 브랜드 53
〈표22〉 수입브랜드 사용이유 54
〈표23〉 수입 기능성화장품 구매의사 결정시 영양을 미치는 주된 요인 55
〈표24〉 수입 기능성화장품 선호 브랜드 명 57
〈표25〉 수입 기능성화장품 선호도 57
〈표26〉 사용하는 수입 기능성화장품의 브랜드명 58
〈표27〉 피부전문 제약기업(해외투자법인) 수입, 판매 인지도 59
〈표28〉 수입 기능성화장품의 개선점 59
〈표29〉 직업에 따른 수입 기능성화장품과 화장품 전문 기업이 수입하는... 61
〈표30〉 평소화장정도에 따른 수입 기능성화장품과 화장품 전문 기업이 수입하는... 63
〈그림1〉 화장품 시장동향 10
〈그림2〉 미국/유럽 화장품 14
〈그림3〉 외국의 화장품 주요 법규 16
〈그림4〉 기능성화장품 범위확대('16.5.29개정및 '17.5.30시행) 26
〈그림5〉 기능성화장품 인정방법 26
〈그림6〉 화장품 생산추이 (연도별) 29
〈그림7〉 화장품 수출입 추이 및 전망 30
〈그림8〉 화장품 생산추이 및 전망 30
〈그림9〉 화장품 산업의 특징 32
〈그림10〉 연도별 기능성화장품 생산추이 33
〈그림11〉 화장품 구매특성 36
〈그림12〉 표기사항이나 사용 설명서를 숙지 여부 50
〈그림13〉 표기사항이나 사용 설명서를 숙지 않는 이유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