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셀프리더십 15
1) 리더십의 개념 15
2)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17
3)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인 19
4) 셀프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 22
2. 교수창의성 25
1) 창의성의 개념 25
2)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26
3) 교수창의성의 구성요인 27
4) 교수창의성에 관한 선행연구 29
3. 교사-유아 상호작용 31
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31
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구성요인 33
3)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선행연구 34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40
3. 연구절차 45
4. 자료분석 46
IV. 연구 결과 47
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기관유형, 최종학력, 근무경력, 연령)에 따른 셀프리더십,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47
2.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54
3. 셀프리더십이 교수창의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8
V.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및 논의 66
2.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71
3. 시사점 및 의의 72
참고문헌 73
부록 84
국문초록 93
ABSTRACT 95
〈표 1〉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배경 37
〈표 2〉 셀프리더십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1
〈표 3〉 교수 창의성의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4〉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4
〈표 5〉 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셀프리더십,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48
〈표 6〉 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셀프 리더십,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49
〈표 7〉 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셀프 리더십,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51
〈표 8〉 교사의 연령에 따른 셀프 리더십,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52
〈표 9〉 셀프리더십,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55
〈표 10〉 셀프리더십이 교수창의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 58
〈표 11〉 셀프리더십이 교수창의성의 각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60
〈표 12〉 셀프리더십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 62
〈표 13〉 셀프리더십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3
〈표 14〉 셀프리더십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4
〈표 15〉 셀프리더십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