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배경 및 목적 7
2. 연구내용 및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즉물적 대상으로서의 바위 12
1) 물성에 따른 바위 15
2) 결(砄)에 따른 바위 17
2. 은유적 상징으로서의 바위 20
1) 바위에 관한 동양의 상징성 20
2) 상징화 되어진 관능적 질서 25
3. 알버트 렝거-파츠(Albert Renger-Patzsch)의 즉물적 사진 28
III. 박명래의 〈Photographs〉展 작품분석 34
1. 제작배경 및 과정 34
2. 내용적 측면 41
3. 표현방법적 측면 50
IV. 결론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9
〈도판 1〉 Albert Renger Patzsch 13
〈도판 2〉 Albert Renger Patzsch 17
〈도판 3〉 허련, 〈괴석도〉 19세기경. 21
〈도판 4〉 정선, 〈금강전도〉, 1734년 22
〈도판 5〉 〈효자전도, 孝子傳圖〉부분 23
〈도판 6〉 〈용안사, 龍安寺〉 석정(石庭), (方丈庭園). 24
〈도판 7〉 Albert Renger Patzsch 25
〈도판 8〉 Albert Renger Patzsch 29
〈도판 9〉 Albert Renger Patzsch 31
〈도판 10〉 Albert Renger Patzsch 32
〈도판 11〉 0170206 35
〈도판 12〉 Detail (1200%), 0170207, 2017. 38
〈도판 13〉 0170207 40
〈도판 14〉 0170201 41
〈도판 15〉 0170209 44
〈도판 16〉 0170223 45
〈도판 17〉 0170212 47
〈도판 18〉 0170211 47
〈도판 19〉 0170226 48
〈도판 20〉 〈Photographs〉展, Installation view. 50
〈도판 21〉 〈Photographs〉展, Installation view. 51
〈도판 22〉 〈Photographs〉展, Installation view.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