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1. 서론 10
1.1. 연구목적 10
1.2. 연구대상 및 방법 15
2. 선행연구 검토 18
3. 메이어홀드의 양식화 연극 20
3.1. 메이어홀드 양식화 20
3.1.1. 양식화 연극과 관객 20
3.1.2. 배우의 즉흥적 반응 26
3.1.3. 조형적 움직임 32
3.2. 메이어홀드의 생체역학의 기본원칙과 요소 37
3.2.1. 생체역학 37
3.2.2. 생체역학의 목표와 구성 프로그램 40
3.3. 생체역학 구성프로그램을 응용한 작품의 예 43
4. 양식화를 통한 현대 연극 연기의 특징 48
4.1. 현대 연극과 관객 48
4.1.1. 배우와 공연 현장과의 관계 48
4.1.2. 배우와 관객과의 관계 51
4.2. 배우의 수행성 54
4.2.1. 배우의 자기 지시적 기능 58
4.2.2. 배우의 이중적 기능 59
5. 공연에서 나타나는 연극성 분석 62
5.1. 리 브루어(Lee Breuer)의 〈인형집〉 공연 분석 62
5.1.1. 작품 개요 62
5.1.2. 연출기법과 양식 64
5.1.3. 배우들의 연기술 - 감정의 양식화와 연극성 70
5.2. 로버트 윌슨(Robert Wilson)의 〈바다의 여인〉 공연분석 77
5.2.1. 작품개요 77
5.2.2. 연출기법과 양식 77
5.2.3. 배우들의 연기술 - 양식화 연기와 연극성 88
6. 결론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07
〈그림 1〉 에이젠슈타인의 오츠카 설명 42
〈사진 1〉 〈꼴볼견 의처증 남자〉의 한 장면 43
〈사진 2〉 생체역학의 22개 프로그램 중 '상대의 가슴에 뛰어오르기' 장면과 '상체의 등... 44
〈사진 3〉 노라가 애교를 부리는 장면 65
〈사진 4〉 노라의 '인형-아내' 역할아내' 역할 67
〈사진 5〉 키 대조 반영 68
〈사진 6〉 노라가 떠나기 전 마지막 장면 - 오페라식 무대 74
〈사진 7〉 노라가 가발과 옷을 벗는 장면 75
〈사진 8〉 제15장과 제16장의 하트위그와 이방인의 동일한 실루엣 84
〈사진 9〉 모노크롬의 흑백 대조 85
〈사진 10〉 제16장 하트위그와 엘리다의 모노크롬의 흑백 대조 85
〈사진 11〉 엘리다의 두려움과 신비스러움이 공존하는 초자연적 분위기 86
〈사진 12〉 프롤로그와 제15장의 바다와 육지의 대치구도 86
〈사진 13〉 제4장 하트위그의 독백 89
〈사진 14〉 제16장 자유로운 삶을 위해 원초적 자유의 에너지와 신비감 제공 90
〈사진 15〉 제3장 엘리다의 독백 91
〈사진 16〉 제11장 언어적 기호와 비언어적 기호의 결합 92
〈사진 17〉 '프롤로그'와 제7장 볼레테 93
〈사진 18〉 제15장의 엘리다 94
〈사진 19〉 제10장 엘리다의 독백 95
〈사진 20〉 제11장 볼레테와 힐데의 양식화된 연기 장면 95
〈사진 21〉 (건조한 날들) (지리한 날들) (연못 속의 잉어) 96
〈사진 22〉 엘리다의 관객을 항한 독백 96